교육부 감사 앞둔 충북교육청 '힘자랑(?)'
"학교 현장 고려않은 무례한 처사" 원성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교육부 종합감사를 앞둔 충북도교육청 감사관실이 4년 치 자료를 요구하는 공문을 시달하면서 보고기간을 하루로 지정해 도내 일선 학교의 원성을 사고 있다.

도교육청 감사관실은 지난 27일 '교육부 종합감사 수감자료 작성 제출' 공문을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 각급 학교 등 총 528곳에 보냈다.

'긴급 제출'이라는 머리 글을 달아 시달된 이 공문의 제출기한은 28일로, 학교에서 4년치의 방대한 자료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은 달랑 하루였다.

하지만 감사관실은 교육부의 수감자료 제출기한이 촉박하다며 '기한 엄수'를 재차 강조했다.

이번 교육부 종합감사 기간은 2016년 1월부터 2019년 5월까지이고, 1차 수감자료 제출 목록은 총 142건이다.

학교마다 자료제출 건수는 다르지만 많게는 하루 만에 수십 건의 자료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다.

교육부의 감사규정에 따르면 감사 1주일 전에 기관통보를 하면 되지만 교육부는 현충일 샌드위치 휴무 등을 감안해 이번엔 제출기한을 넉넉히 줬다고 설명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감사규정상 1주일 전에 통보하면 되지만 이번 주에 현충일 샌드위치 휴무가 있어 평소 감사보다 준비시간을 넉넉히 줬다"며 "충북도교육청의 사정에 의해서 학교에 긴급으로 자료가 요청된 것 같다"고 말했다.

교육부의 이러한 배려에도 도교육청 감사관실은 학교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자료를 요구했다는 지적이다.

도내 학교 관계자는 "이번 감사자료는 지난 4년의 자료를 요구해서 만만치 않은 양인데 겨우 하루 말미를 주는 것은 학교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무례한 처사"라며 "지난 3월 조직개편에서 학교지원을 강화하겠다고 했는데 말뿐인 것 같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이에 감사관실 관계자는 "갑자기 공문을 받은 학교에서 느낄 피로감은 알지만 제출해야 할 자료가 방대하고 기한 또한 지켜야 하기 때문에 긴급하게 공문을 시달하게 됐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오는 10일부터 21일까지 10일간 도교육청 감사를 진행한다. 교육부는 이번 감사에서 2016년 1월부터 2019년 5월까지 도교육청의 운영전반에 대해 살필 예정이다. 주요 감사내용은 조직·정원관리, 인사·복무관리, 예산·회계관리,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수학습·평가 등 학사관리, 시설·재산 운용 관리, 주요정책 추진상황, 민원·비위 제보 및 기타 확인 필요사항 등이다.

도교육청 감사 관련 비위 등 제보사항이 있는 경우 이메일(try337@korea.kr) 또는 교육부 홈페이지 부패공익신고센터를 통해 신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