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공주 집배원 과로사로 촉발된 전국우정노조 전국 순회 투쟁 결의대회가 대전에서 개최됐다.

우정노조 전국위원장 및 충청지방본부는 3일 오후 7시 충청지방우정청 앞에서 '임단투 승리 및 과로사 책임자 처벌, 완전한 주 5일제 쟁취 투쟁 집회'를 갖고 "살인적 노동조건 개선과 무료 노동 강요하는 책임자 처벌" 등을 외쳤다.

이들은 "3만여 우정 노동자들은 국민에 대한 보편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 영하의 날씨와 폭염, 폭우 속에서도 묵묵히 최선을 다해왔다"며 "집배원 동지들의 과로사와 안전사고로 지난 5년간 70여 명이 유명을 달리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우정사업본부는 노사정이 참여한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기획추진단'의 정책 권고를 휴지조각으로 치부했다"며 "기획추진단은 2000명 인력 증원을 권고했지만 우정본부는 수용키로 한 약속을 저버리고 노사 관계를 파국으로 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심지어 우정사업 경영 위기의 책임을 전가하며, 고통 분담을 강요하고 있다"며 "추진단의 권고안을 이행하고 주 5일제 실현과 우정사업본부장의 퇴진을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또 "정당한 요구가 즉시 마련되지 않을 경우 3만여 노동자들은 한국노총과 연대해 60년 만에 사상 초유의 총파업까지 가는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했다.

김은규 충청지방위원장은 "더 이상 죽어가는 동료를 지켜만 볼 수 없다. 사람답게 살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며 "우정본부에서 죽어간 집배원이 수백에 달한다. 노예 부리듯 착취를 일삼는 우정본부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충청지방우정청 관계자는 "주 5일제 보장을 위해 휴일 업무량 최소화 및 대체 휴일 부여 등을 시행할 예정"이라며 "현재 노조가 다른 조건을 제시하고 있어 합의 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기획추진단의 권고 사항을 무시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국회에 예산을 신청했지만 삭감돼 이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달 13일 충남 공주우체국에서 근무하던 무기계약직 집배원 A씨(34)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