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충남도는 도내에서 생산되는 전통주의 우수성을 알리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9년 충남술 Top10'을 선정·지원한다.

도에 따르면 충남술 Top10 선정은 타 시도 대비 전통주 관련 자원이 풍부한 충남술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리고 판매 활로를 개척하기 위한 사업이다.

실제 도내에는 국가 지정문화제인 면천두견주와 도 지정 무형문화재 5개소, 대한민국 식품명인 주류분야 6개소, 찾아가는 양조장 4개소 등이 자리 잡고 있다.

술과 관련해서는 백제인이 일본에 누룩과 술을 빚는 방법을 전수하는 등 역사와 전통, 생산기반이 탄탄하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도는 이 같은 자원을 바탕으로 충남 농산물을 활용한 양조 상품을 활성화시키고, 나아가 양조기술 기반을 다진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공모신청은 우리술문화연구소(막걸리학교)에서 오는 7월 10일까지 이메일(soolschool@naver.com)로 접수 받으며 선정된 양조장에는 다양한 혜택이 돌아간다.

구체적인 혜택은 전통주점협의회와 연계해 홍보 및 판촉행사가 진행되며 충남술과 음식을 조합한 홍보 시음회가 2차례 진행된다.

또 술꾸러미 형태로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선사하고 서포터즈단을 모집, 소셜네트워크(SNS) 및 바이럴마케팅을 추진한다.

아울러 온라인 쇼핑몰 컨설팅과 '대한민국 우리술 대축제' 충남 Top10 부스 운영 등 다양한 홍보를 무상으로 지원한다.

박병희 도 농림축산국장은 "충남술 Top10 선정·홍보로 충남술의 우수성을 전국적으로 알리는 전기가 되길 바란다"며 "많은 양조인의 참여로 충남술의 경쟁력과 농촌경제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충남술 TOP10'에는 아산맑은물쌀막걸리, 덕산생쌀막거리, 인삼막걸리(이상 탁주류) 연미주, 이상헌약주, 면천 두견주, 녹천 소곡주(이상 약주류) 왕율주, 소서노의 꿈, 두레앙 브렌디(이상 증류주류) 등이 이름을 올렸다.

키워드

#충남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