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대전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 특례사업에 찬성해온 주민들이 오는 14일 대전시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된 심의안이 당초 계획에 비해 크게 축소됐다며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월평공원 잘만들기 주민 추진위원회는 13일 오전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39만㎡이던 대상지가 66.2%를 축소시킨 47만㎡로 상정됐다"며 "아파트만 짓는 것으로 돼 있고 조경, 휴양, 유희, 운동, 편의 시설 등 처음에 계획했던 공원시설은 모두 빠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원을 지키고 잘 만들어 달라고 했지 누가 공원을 걸레조각으로 만들고 아파트를 지어달라고 했느냐"며 "대전시장은 약속한대로 갈미지구를 모두 사주든지 아니면 공원 심의를 통과한 원안대로 특례사업을 진행시켜 갈마지구의 모든 공원을 지켜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말도 안되는 안건이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해 사업이 진행된다면 공원을 자유롭게 이용하고 행복할 수 있는 시민들의 행복추구권을 훼손하는 행위"라며 "내지 않아도 될 세금을 내게 된다면 시민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이므로 시장의 직권 남용이고 공원을 지켜내지 못하면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또 "이런 불법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찬성하는 주민도 속이고, 토지주도 속이고, 반대하는 단체도 속이는 행정이며 결국에 150만 대전시민을 우롱하는 것"이라며 "도시계획위 심의를 통과해 사업이 진행된다면 불법과 직권 남용, 직무 유기로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고 사법기관에 조사해줄 것을 의뢰하는 서명운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건설저지 시민대책위원회 및 주민대책위원회는 지난 12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집회를 갖고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의 부결"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허태정 시장은 공론화를 통해 시민의 반대 의견을 확인했음에도 도시계획위에 떠넘긴 뒤 방관하고 있다"며 "오는 14일 열릴 도시계획위에서 부결은 물론, 불법적인 사업이 진행된 원인을 명확히 밝혀 관련자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전시도시계획위는 14일 오후 시청에서 '월평근린공원(갈마지구) 개발행위 특례사업 비공원시설 결정(안) 및 경관상세계획(안)에 대해 재심의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