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충남도의회 농업경제환경위원회는 지난 14일 열린 제312회 제2차 회의에서 기후환경국 소관 2018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의 건과 조례안 등에 대한 안건 심사에서 연구용역사업이 과다하게 이월된 것에 대해 질책했다.

김명숙 위원(청양)은 "지출이 미흡했던 사업의 대부분이 연구용역 사업의 이월이 많은데 기후환경국의 연구용역은 대기오염 등에 대한 정책마련을 마련하는 것으로 연구용역을 이월하는 것은 충남도의 환경정책 마련이 그만큼 늦어지는 것으로 이 또한 도민의 피해"라고 말했다.

이어 "용역 결과물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으로 좋은 연구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영권 위원(아산1)은 "결산의 진정한 의미는 정산의 반납상황까지 살펴 차년도 예산에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정산자료를 보면 정산검토 중으로 기재되어 있는 것이 많다"며 "이는 결산을 통한 예산 집행현황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부분이 자료준비가 미흡했던 것"이라고 질책했다.

김기서 위원(부여1)은 "정산이 잘 이루어지지 못한 사유에 시군에서 정산결과가 다 취합되지 못해서 그렇다면, 지방재정법상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실적보고를 완료해야 한다. 나와 있는 사항을 위해 정산을 강제할 수 있도록 제도적 정비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양금봉 위원(서천2)은 "탄소포인트제 가입가구 인센티브 지원사업의 경우에 일부 추진이 미진한 부분이 있는데 이런 인센티브 지원으로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같은 대기 오염물질의 배출을 줄이는 습관을 만드는 것은 중요한 사업이라 생각된다"며 "이런 인식개선에 도움이 되는 사업의 추진은 더욱 관심을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김복만 부위원장(금산2)은 "충남 상수도 보급률이 계속해서 전국 최하위인데 도민에게 깨끗한 먹는 물을 마실 권리를 보장해 주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또한 2016년 심각한 가뭄으로 먹는 물이 부족해 생수를 운송·보급하고 단수 조치를 했던 사실을 잊지 말고 먹는 물 수원관리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김득응 위원장(천안1)은 "지난해 천안 농촌지역을 시범으로 지하수 등 마실 물의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었다. 이에 대해 다른 지역도 검사를 확대해서 오염도를 신속히 측정할 것을 주문했는데 검사 추진이 잘 안되는 거 같다"고 질책했다.

키워드

#충남도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