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제2차 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서 정부 협의 약속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충청권 핵심 현안인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충북 혁신도시의 공공기관 추가 이전, 일자리 문제와 관련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 대표는 18일 오전 국회 본관 별실 3호에서 열린 '제2차 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에서 "(이들 충청권 현안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도 매우 필요하고 중요한 과제"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이 대표는 특히 "올해 말에 공공기관 추가 지방이전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데 면밀히 검토하겠다"며 "오늘 제안한 8대 세부과제 역시 혁신성장과 일자리창출의 마중물 성격의 사업들인 만큼, 정부와 협의해 최대한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당 차원의 협조를 언급하며 "수도권 집중화로 인해 질 좋은 일자리가 지방에 없는 구조적이고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정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협의회 참석자들은 지난 4월7일 청주에서 열린 제1차 당정협의회에서 논의했던 ▶2030충청아시안게임 공동유치 ▶미세먼지 공동대응 ▶충청권 광역교통체계구축 ▶4차산업혁명 충청권 상생벨트 구축 등 공동주제 관련 진행상황도 확인했다. 아울러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과 '일자리 관련 공동발전 과제'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특히 이날 협의에서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북혁신도시에 11개 공공기관이 이전했으나 인력개발, 정보통신 위주 기관으로 지역경제 파급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국가균형발전 원칙에 따라 '충북혁신도시 기능분류'를 지역전략사업과 부합하게 재편성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 태양광·반도체 등 지역 주력산업을 이끌 전문 인력이 부족한 현실을 꼬집은 뒤 태양광·반도체 산업 석·박사 인력에 대해 학자금 및 취업장려금에 대한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혁신도시 지정에 충남과 대전만 제외된 것을 지적하며 ▶충남·대전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개선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완성 ▶지역성장을 견인할 공기업 추가이전을 위한 충청권의 공동 협력을 강조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일자리 관련 공동발전 과제' 제안설명에서 LG생활건강 일반산단에 상수원보호구역 유하거리 제외규정을 적용받지 못하고 있는 점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LG생활건강 일반산단 규제개선을 통한 일자리 창출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세종시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 지정 ▶태양광·반도체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 등 지역 일자리 현안 해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충남·북, 대전과 세종 등 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충남도당이 주관으로 지역 현안에 대한 중앙당의 협조를 위해 열린 이번 당정협의에는 중앙당에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또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 어기구 충남도당위원장,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 이춘희 세종시당위원장(세종시장) 등 충청권 시·도당위원장과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등 민주당 소속 충청권 4개 시·도 광역단체장, 당 소속 국회의원 등이 함께했다.

충청권 현안 논의를 위한 '민주당 제3차 충청권당정협의회'는 오는 8월24일 대전에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