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산단공 컨소시엄, 63빌딩 맞먹는 규모의 지식산업복합센터 건립 계획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 내에 주거 및 기업지원 시설 등이 집적된 대규모 오창과학지식산업복합센터 건립이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청원구)의원은 18일 (사)오창과학산업단지관리공단(이하 '공단')과 ㈜대상산업으로 구성된 오창과학지식산업복합센터 컨소시엄이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단지 환경개선펀드' 공모사업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전했다.

변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오창과학지식산업복합센터 건립 부지 마련을 위해 오창과학산업단지 교차로 KT분기국사 부지(약 4천평)의 활용이 가능토록 KT·충북도·공단 측과 긴밀히 협의해왔다고 밝혔다.

해당 부지는 중부고속도로가 인접해 있고 주변에 생활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어 교통·환경적 입지가 최적인 곳으로 꼽혀 왔으나 방송통신시설용지로 지정돼 활용방안을 찾지 못했었다.

변 의원은 이와 관련, "오창과학지식산업복합센터는 판교의 테크노밸리처럼 청주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써 투자유치 등 체계적 지원정책을 통해 기업과 청년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오창과학지식산업복합센터가 청주시의 혁신 성장을 이끄는 핵심시설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에는 청년 근로자가 약 8,900여명으로 전체 근로자의 약 52%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주거·교통 등 지원시설이 턱없이 부족해 청년 근로자들이 정착하기 어렵고, 기업 지원시설도 열악해 인프라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번에 건립 예정인 오창과학지식산업복합센터는 청년 근로자의 안정적인 정주환경 마련을 위해 오피스텔·기숙사 등 주거공간 뿐만 아니라, 근로자들의 워라밸 증진을 위한 각종 문화·생활·체육 편의시설들이 구축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맞춤형 창업공간, 비즈니스 지원센터, 교육훈련장 등 여러 가지 기업지원 시설을 확충해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 및 벤처 창업 환경 인프라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오창과학지식산업복합센터는 연면적 약 16만 5천㎡에 지하3층, 지상33층 규모로 건립 예정이다.

키워드

#오창 #청주시 #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