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선배 충북도의장, 전국 시·도의회의장단 임시회 참석
장선배 충북도의장, 전국 시·도의회의장단 임시회 참석
  • 김미정 기자
  • 승인 2019.06.18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제주서 열려 주민청원권 신장 건의안' 등 9개 안건 채택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5차 임시회가 18일 장선배 충북도의장 등 전국 17개 시·도의회 의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에서 열리고 있다.  / 충북도의회 제공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5차 임시회가 18일 장선배 충북도의장 등 전국 17개 시·도의회 의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에서 열리고 있다. / 충북도의회 제공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장선배 충북도의장이 18일 제주에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5차 임시회에 참석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주관으로 열린 이날 임시회에서 장 도의장을 비롯한 시·도 의장들은 '주민 청원권 신장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 촉구 건의안'과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공동 선언문 채택 건의안' 등 9개 안건을 채택했다.

의장단은 "현행 지방자치법상 지방의원의 소개가 있어야 청원이 가능하던 것을 일정 수 이상 주민 동의만으로 가능하게 함으로써 청원제도의 실효성을 높이도록 했다"며 청원서에 청원자의 주소·성명을 날인하다 보니 청원에 대한 주민 접근성을 제한한다는 여론을 감안해 '전자청원시스템' 도입을 촉구했다.

이외에 ▶국세 대비 지방세 비중 법정 명문화 및 매칭 지방세의 배분비율 조정 건의안 ▶지방의회 공청회·토론회 관련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 개정 촉구 건의안 ▶네이버 지역언론 배제 반대 성명서 채택 건의안 등의 안건도 처리했다.

장선배 충북도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 채택한 9개의 건의안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되도록 시·도의회 의장단과 적극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