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로 변경 논란으로 사업 지연될까 '속앓이'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은 국토부가 기재부로 넘겨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사업적정성 심사를 진행하는 중이다.

사업적정성 심사 결과는 이달 말께 나올 예정이다.

충주시가 주장하고 있는 동충주역 신설과 노선 변경안은 건의 자체가 안됐기 때문에 기재부의 사업적정성 심사에도 반영이 안됐다.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의 주무부처인 국토부의 입장이 충주시의 동충주역 신설 주장에 대해 부정적이다.

국토부는 충주시의 동충주역 신설 주장에 대해 철저한 사전 준비없는 주먹구구식 계획으로 보고있다.

고속철도의 가장 큰 취지는 속도 단축인데 충주시의 주장대로 역을 추가로 신설할 경우, 본래 취지를 크게 훼손할 우려가 있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열차 운행시간을 단축시켜 고속철로 만들기 위해 곡선구간을 가능한 한 직선구간으로 개량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동충주역 신설은 오히려 곡선화하자고 주장하는 것"이라며 "동충주역 신설은 고속화사업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말했다.

충주시가 주장하는 논리와 명분도 막연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사업 책정시 확실한 통계와 확정된 자료가 있어야 사업시행 여부를 검토하는 것이 기본"이라며 "충주시는 동충주역 신설 명분으로 인근에 조성될 동충주산업단지 등을 들고 있지만 구체적인 계획이나 품목, 물동량조차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자치단체의 주장만으로 선로를 변경하는 것은 검토 자체가 무모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국토부는 지난달 국토부를 방문한 조길형 충주시장과 충주시의회 의원들에게도 이같은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동충주역 신설을 건의하기 위해 국토부를 방문한 시 관계자들에게도 동충주역 신설이 어려운 이유를 조목조목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충주시가 동충주역 노선 변경에 따른 추가 소요비용 일부를 부담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국토부는 "충북선철도 노선은 충주시민들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고 전체 국민 누구나가 이용하는 노선이기 때문에 자치단체가 비용을 부담한다고 해서 되는 일이 아니다"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국토부는 충주시의 동충주역 신설 주장을 아주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고있다.

충북도는 일단 충주시의 동충주역 신설 건의를 받아들여 국토부로 보냈지만 속내는 탐탁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강호축'이라는 논리 개발을 통해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을 어렵게 예타면제사업에 포함시킨 마당에, 자칫 동충주역 신설 주장에 뒷통수를 맞아 고속화사업 지연 등의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이 기재부의 사업적정성 심사를 통과하더라도 내부 논란으로 사업시기가 지연될 경우, 자칫 현 정부에서 사업에 착수하지 못하고 다음 정부로 넘어갈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이 경우, 전례를 볼 때 사업 시행 자체가 불확실할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충북도는 이처럼 속앓이를 하면서도 충주지역의 정서를 고려해 드러내놓고 반대는 못하고있다.

도는 충주시의 사업 건의를 국토부에 전달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같은 우려 속에 충주시는 이달 안에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동충주역 신설 타당성 논리 개발을 위한 연구용역 결과를 통해 국토부 설득에 나선다는 방침이어서 향후 추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정구철 / 충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