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22일 당진 대난지도와 서산 고파도를 잇달아 방문해 도서 개발에 대한 청사진을 모색했다.

양 지사의 이번 도서 방문은 도정참여가 어려운 도서지역민들과 소통하고 주요 불편사항을 청취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양 지사는 당진화력 온배수를 활용해 흰다리새우 등을 양식하는 첨단친환경 양식단지(석문면 소재)를 찾아 어업 융복합 4차 산업화에 대한 가능성을 가늠했다.

대난지도를 찾은 자리에서는 난지도 해수욕장 개발사업 현황을 청취하고 관계자 격려 및 주민들과 소통했다.

주민들은 양 지사에게 난지도 주민이 직접 운영하는 여객(화물)선 건조 지원과 관광객의 선박 운임료 인하, 해안 일주 보행 길 설치 등 관광기반을 조성해 달라고 건의했다.

양 지사는 "대난지도는 도비도항에서 10분정도 거리(4.3㎞)로 육지와 가깝지만 행정적 여건, 교통수단, 기반시설 부족에 따른 소외감을 받을 것"이라며 "난지도 관광 사업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둬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설명했다.

양 지사는 이어 서산 고파도를 찾아 해양수산 현황 청취하고 갯벌생태계 복원사업 현장에서는 '갯벌 선도모델' 구축 방안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은 방파제 시설 정비와 공유 수면 매립 및 공동작업장 건립 지원 등을 요청했다.

양 지사는 "고파도는 천혜의 청정환경을 갖고 있는 가로림만의 중심으로 수문장 역할을 하고 있다"며 "갯벌 조성을 통해 고파도가 생태 복원의 전국 선도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사업과 연계해 생태관광과 연구의 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충남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