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충북도의회가 공부하는 지방의회로 큰 걸음을 내딛고 있다. '식물국회'와 달리 1년내내 생활 중심의 정책 입법 활동 등을 통해 도민의 기대치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7월 출범한 제11대 충북도의회는 ▶입법활동 강화를 통한 정책의회 ▶변화와 개혁을 통한 혁신의회 ▶지역현안의 선제적 해결을 통한 능동의회를 의정활동 키워드로 왕성한 활동을 펼쳐왔다는 평이다.


◆입법활동 강화를 통한 정책의회

충북도의회는 지난 1년 간 9회에 걸쳐 108일의 회기를 운영하면서 211건(조례 124, 규칙 4, 예·결산 14, 동의·승인 45, 건의·결의 11, 기타 13)의 안건을 처리했다. 이 중 의원발의 조례 제·개정은 84건으로 전체 조례 건수의 67%를 차지한다. 이는 10대 전반기 26건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말 11대 의회 첫 번째 행정사무감사에서는 487건을 지적해 집행기관에 건의·개선·시정을 요구했다. 이 같은 지적 건수는 전년도 행정사무감사보다 30% 정도 늘어난 것으로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를 강화한 통계자료로 분석된다. 예산안 심사에서는 방만한 예산운영 방지와 형평배분을 위해 꼼꼼하게 점검함으로써 지방재정의 건전성을 추구했다는 평이다.


◆변화와 개혁을 통한 혁신의회

충북도의회는 제11대 출범 후 우선과제로 해외연수 개선안 마련에 착수했다. 전문가 토론회를 거쳐 개선안을 마련하고 규칙에 반영해 제도화했다. 이후 실시한 교육위 국외연수는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호평을 받았다.

의정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도 연구용역을 거쳐 도의회 조직개편방안을 마련했으며 의정 수행능력을 높이고 집행부 견제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의원 스스로의 역량강화에도 힘썼다. 특히 지역 현안해결을 위해 여야 없이 한 목소리를 내는 모습도 보였다.

도의회는 자치분권 확대와 인사권 독립, 정책보좌관제 도입 등 지방의회 위상 강화를 위한 활동도 적극 전개했다. 도 산하 출자·출연기관장 인사청문회 제도 도입을 공론화 하며 충북도에 요청했고, 지방자치법 전면개정을 위해 자체 결의대회를 개최하는 등 전국 광역시·도의회와 공동으로 지방분권 강화를 한 목소리로 촉구하고 있다.
 

◆지역현안의 선제적 해결을 통한 역동의회

청주국제공항 활성화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지원을 위한 특위를 구성해 이들이 지역 경제를 견인할 수 있도록 선제적 의정을 펼쳤다는 평가다. 또 지난 6월 임시회에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미세먼지 대책 특위'도 구성해 활동에 들어간 점도 높이 평가되고 있다.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 예타면제 건의안', '청주국제공항 거점항공사 면허발급촉구 건의안' 등 9건의 건의안을 채택해 국회와 정부 부처에 건의하는 등 지역현안 해결에도 앞장서고 있다.

초·중·고 무상급식 예산분담과 명문고 설립과 관련해서는 이시종 충북지사와 김병우 도교육감을 면담한 것은 물론 교육부를 방문해 지역의 의견을 전달했다. 또 지역 토론회를 개최해 각계 의견을 수렴하는 등 지역현안을 둘러싼 기관 간 갈등 해결에도 적극 나서 조정자 역할을 했다.

조례를 제정하기에 앞서선 상임위별 현장을 방문해 집행기관·도민·사회단체 등과 간담회와 토론회를 열어 민의를 반영했다는 평이다.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은 30일 "제11대 전반기 1년은 변화를 바라는 도민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신뢰 받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혁신을 거듭한 한 해였다"며 "앞으로도 충북도의회가 도민의 염원을 담는 통합의 공간이자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 하겠다"고 했다.

키워드

#충북도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