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혁신과 2019학년도 선행학습 근절 공문
2017·2018학년도 점검현황·결과 요구 '황당'
담당장학사 "실수 인정" … 업무기강 해이 심각

충북도교육청이 지난달 18일 도내 초·중학교에 시달한 '2019학년도 선행교육 근절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평가문항 점검 계획 안내' 공문이다. 이 공문 붙임문서에는 2019학년도를 2017학년도, 2018학년도로 잘못 표기하는 어처구니 없는 행정실수를 보여주고 있다.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충북도교육청의 어처구니 없는 행정 실수가 근절되지 않고 있어 업무기강 해이가 도를 넘고 있다는 지적이다.

충북도교육청 교육국 학교혁신과는 지난 18일 '선행교육 근절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평가문항 점검 계획 안내' 공문을 도내 전체 초·중학교와 교육지원청 등 총 395개 기관에 발송했다.

이 공문은 도내 각급 학교의 선행교육 근절을 위해 2019학년도 1학기 초·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점검한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 공문에 첨부된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점검 현황에는 '2019학년도'가 아닌 '2017년학년도'를 점검하라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

여기에 한술 더 떠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점검 결과는 뜬금없이 '2018학년도' 자료를 제출하라고 되어 있다.

붙임문서의 같은 페이지 위, 아래에 나란히 게시된 '점검 현황'과 '점검 결과'에서 2017학년도와 2018학년도를 넘나드는 이해하기 힘든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어처구니 없게도 2019학년도를 잘못 표기한 것이다.

이 공문은 초등교육팀에서 자료를 제출받아 중등교육팀 업무담당 장학사가 취합, 기안해서 팀장, 과장까지 결재를 했지만 그 과정에서 누구도 거르지 못하고 일선 학교에 그대로 시달됐다.

이는 도교육청 업무기강 해이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나마 다음 페이지에 있는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문항 점검 현황과 결과는 '2019학년도'로 제대로 명시했다.

이런 엉터리 공문을 받은 일선 학교의 한 관계자는 "행정은 말이 아닌 공문으로 이루어지는데 꼬리는 무는 어처구니 없는 실수로 충북교육행정의 민낯을 보여주고 있다"며 "실수를 하면 그에 대해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하고 전체적인 조직 진단을 통해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공문을 기안한 A장학사는 "제가 중등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취합하는 과정에서 초등부분에 관심을 덜 기울여 그렇게 됐다"며 실수를 인정했다.

학교혁신과는 지난 3월 19일 도내 중학교와 교육지원청에 시달한 '2019. 자유학기제 업무담당자 현황 및 2019. 연계학기 운영교 계획서 제출' 공문에서도 연도를 잘못 표기하는 실수를 범했다.

학교혁신과는 이 공문에서 회신 서류 제출일과 운영 계획서 제출일을 2019년이 아닌 2018년으로 두 곳에서 잘못 기재했다.

당시 학교혁신과 관계자는 "업무실수로 공문의 제출일 연도가 틀렸으며 앞으로 일처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했지만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

연도 오류와 문맥도 이어지지 않는 엉터리 문장, 붙임문서 누락, 중복 발송 등 도교육청의 망신스러운 행정실수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어 나열하기도 민망스러울 정도다.

앞서 기획국 체육건강안전과는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실무매뉴얼 개정안 의견조회' 공문을 도내 지역교육지원청과 유·초·중·고·특수학교 등 590여 기관에 발송하면서 붙임문서를 누락시켜 이중 발송했다. 또한 '학교보건 컨설팅 장학 운영' 관련 공문을 지역교육지원청과 초·중·고·특수학교, 유치원장 2명에게 또 2번이나 보내 학교행정에 번거로움을 끼쳤다.

행정국 총무과도 '본청 시설방호 기본계획 변경 알림' 공문에서 문맥이 이어지지 않는 엉터리 문장으로 작성된 공문을 배포해 망신을 자초했다. 하지만 총무과는 이에 대한 대한 반성은커녕 경찰 고발을 통해 언론보도 제보자를 색출하겠다고 나서 '후안무치(厚顔無恥)한 것 아니냐'는 비난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