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급 1.8% 인상 사실상 임금동결"…조합원 92.6% 찬성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1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일부터 5일까지 총파업을 선포하고 있다. / 김금란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1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일부터 5일까지 총파업을 선포하고 있다. / 김금란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충북도내 학교비정규직 근로자들이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선포해 학교급식과 돌봄교실 등 교육과정 운영에 차질이 예상된다.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는 1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교육공무직 법제화, 공정 임금제 실현을 위해 오는 3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학비연대는 "문재인 정부는 학교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처우개선을 국정과제로 내세웠으나 그 어떤 대책도 내놓지 않으며 공약이행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국의 시도교육청도 파업을 당면에 둔 교섭에서 기본급 1.8% 인상을 답변했다"며 "사실상 '임금동결안'을 고집해 교섭을 파행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신속한 타결을 촉구했다.

학비연대는 지난 4월부터 진행된 교섭에서 '정규직 80% 수준'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모든 직종의 기본급 6.24% 이상 인상을 주장하고 있다. 근속급(정근수당/정근수당가산금 등)과 명절휴가비, 정기상여금 등 복리후생비에 있어 정규직과의 차별 해소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충청권 등 전국 시도교육청은 인건비 상승에 따른 예산 부담 등을 이유로 이 같은 요구를 현실적으로 들어주기 어려운 형편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총파업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학비연대는 최근 '2019년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했으며 충북은 92.6%(투표율 85.1%)의 찬성률로 파업에 동참한다. 3일부터 5일까지 예고한 이번 총파업에는 급식조리원 등 42개 교육공무직 직종과 10개 교원 대체 직종에서 6천600여명이 동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총파업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기대응 TF팀'을 가동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등 학교현장 혼란 줄이기에 나섰다.

학교급식은 식단을 변경해 간편식을 제공하거나 빵과 우유, 조리 과정 없이 먹을 수 있는 즉석식품 등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외부에서 들여오는 음식을 제공할 때는 보건증을 가진 교직원이 배식하도록 했다.

돌봄교실은 자체 인력을 투입해 최대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학부모 안내를 통해 이용 학생을 사전에 점검하는 등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