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김종대 의원 주최 국회토론회서 협력 의사

1일 국회에서 열린 '군수 MRO의 민군융합 촉진을 통한 혁신성장 방안' 정책세미나에서 김종대 정의당 국회의원이 의견을 말하고 있다. / 김종대 의원실 제공
1일 국회에서 열린 '군수 MRO의 민군융합 촉진을 통한 혁신성장 방안' 정책세미나에서 김종대 정의당 국회의원이 의견을 말하고 있다. / 김종대 의원실 제공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김종대 정의당 국회의원(비례대표·국방위원회)이 청주국제공항에 정부 주도의 민·관·군MRO(항공기정비단지) 추진을 제안한 가운데 국방부와 국토교통부가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김종대 의원과 정의당 주최로 1일 국회 제8간담회실에서 열린 '군수 MRO의 민·군 융합 촉진을 통한 혁신성장 방안'이라는 주제의 정책세미나에서 이같이 논의됐다.

이날 세미나에 토론자로 참석한 하헌철 국방부 장비관리과장, 오원만 국토교통부 첨단항공과장은 "국방부와 국토교통부가 민·관·군MRO 양대 유관기관인만큼 향후 적극 협력하고 민·관·군MRO가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안영수 산업연구원 방위산업연구센터장은 이날 주제발제를 통해 "민·군의 중복투자를 줄이고, 군 보유 시설과 장비를 민간이 함께 활용해 민간과 군의 역량을 최대로 끌어올리면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크다"며 "군수MRO의 비용은 군인 인건비까지 합하면 향후 10년간 50조~60조원 가량"이라고 주장했다.

두번째 발제를 맡은 박영욱 한국국방기술학회장은 민·관·군 MRO 사업화 관련 구체적 계획을 제시하면서 "1단계로 민·관·군 MRO 국가전략산업 육성정책 수립, 2단계 민·군융합 MRO 클러스터 육성, 최종적으로 국가대표 MRO기업 육성 계획 등을 시급히 세워야 한다"며 "항공MRO시장에서 저렴한 인건비가 최대 경쟁력이었던 시대는 가고 자본·노동·기술 각각의 경쟁력이 균형을 이루는 과도기적 단계로 들어섰다. 한국도 충분히 경쟁력 있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민군MRO 사업을 벌이는데 청주공항이 적지라는 의견도 공군으로부터 제시됐다. 강규식 공군 군수참모부장은 "민·군MRO 사업에서 입지조건이 아주 중요한데 청주공항도 허브공항으로 발전할 수 있는 조건을 잘 갖추고 있다"며 "군이 미리 갖춰둔 시설과 장비를 민간이 함께 쓸 수 있다면 커다란 시너지와 산업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 6월 24일 김종대 의원은 충북도청에서 브리핑을 갖고 "청주공항이 국내에서 MRO 최적지로 정부가 주도하고 민·관·군이 협력하는 MRO단지를 청주에 추진해야 한다"며 "청주에 민·군 협력 MRO가 조성되면 3천~5천명의 정비인력과 지원 및 부수인력을 포함해 총 1만명 이상의 고용창출이 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