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학운위 위원장협의회, 아이들 볼모 법적책임 묻을 것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청주시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협의회(협의회)가 2일 학교비정규직의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협의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파업이 합법적이라도 급식과 돌봄에 관한 무책임한 집단이기주의"라며 "청주시 309개교 약 12만 명의 학생과 학부모를 대표해 파업으로 아이들 건강상이나 기타 문제가 발생할 경우 법적임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아이들의 학습권을 침탈하는 돌봄 교육공무직원 노조 역시 아이들의 정신건강과 이에 따른 학부모들의 혼란을 책임져야 한다"며 "주말을 피해 파업하는 행위는 극심한 집단이기주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육공무직원 노조 집행부는 원만한 임금협상을 하되 다시는 아이들을 볼모로 파업하지 말기를 권고하고 재발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번 총파업에 급식조리원과 돌봄전담사, 특수교육실무사 등 충북의 학교 비정규직 근로자들도 참여한다.

충북은 3일 결의대회 참여와 함께 4일 오전 10시30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 집회, 5일 오전 11시 충북도교육청 앞 집회 등으로 총파업을 이어가기로 했다.

총파업에는 도내 급식조리원, 돌봄전담사, 특수교육실무사 등 42개 교육공무직과 10개 교원대체직종 근로자 6천600여명 가운데 절반 이상이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파업도 3일 동안 진행될 예정이어서 학교급식과 돌봄교실 등 학교현장의 교육과정 운영에도 차질이 따를 전망이다.

이에 충북도교육청은 파업 하루 전인 2일 홍민식 부교육감을 주재로 '위기대응 TF팀' 3차 대책회의를 열어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우선 파업 기간 정상적인 운영이 불가능한 학교급식은 식단을 변경해 간편식을 제공하거나 조리과정 없이 먹을 수 있는 즉석식품과 빵, 우유로 대체하기로 했다.. 외부에서 들여오는 음식을 제공할 때는 보건증을 가진 교직원이 배식하도록 했다.

돌볼 교실은 학교여건에 맞게 운영하되 파업 사실을 사전 안내하고 귀가가 가능한 학생은 귀가 조처하도록 일선 학교에 전달했다.

특수교육대상자는 교육 활동을 조정하고 교사 간 협업이나 또래 도우미, 특수교육자원봉사자, 장애 학생지원 사회복무요원을 협조를 받을 계획이다.

교직원이 대체하지 못하는 사업의 경우는 파업 기간 중단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