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여성 1인가구 현황·안전대안은 없나?

충북여성정책포럼 인권복지분과위원회는 2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 영상미디어홀에서 청년여성 1인가구 현황 및 안전대책 모색을 위한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 이지효
충북여성정책포럼 인권복지분과위원회는 2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 영상미디어홀에서 청년여성 1인가구 현황 및 안전대책 모색을 위한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 이지효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회사에서 퇴근 후 집에 돌아오면 현관문을 열고 빠르게 들어와 무슨일은 없었는지 집을 한번 둘러봐요. 심할때는 냉장고까지 열여봐요. 겪어보지 않은 분들은 좀 유난떤다고 생각하겠지만 저에게는 일상생활이 돼 버렸어요. 혼자 사는게 왜이렇게 힘든걸까요?"

A(30대 1인가구 당사자)씨가 2일 충북여성정책포럼에서 실시한 '나 혼자 산다 안전한걸까? 청년여성 1인가구 현황 및 안전대안 모색 토크콘서트'에서 용기내 한 말이다.

30대인 A씨는 21살에 독립해 쭉 1인 가구로 살았다고 했다. 현재 5번의 이사를 했고 도둑, 데이트 폭력, 주거침입 등 이유도 다양했다.

A씨는 "여성을 바라보는 시선 변화를 위한 사회적 인식개선이 필요하다"며 "서울시 등 타지에서는 미혼여성 근로자 아파트가 운영되고 있다고 들었다. 이런 주거 복지가 청주시에도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발제를 맡은 박주희 광주여성재단 연구원은 "2017년 기준 충북 전체 가구 62만9천73가구 가운데 1인가구는 19만5천186가구(31%)로 전국 평균에 비해 1인 가구 비율이 높은 편"이라며 "임시적인 처방보다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포괄적인 정책이 강화돼 안전성을 위협하는 범죄들에 대한 처벌이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박 연구원은 "개인적 해법이 아니라 '공공성'을 강화해 공권력 및 안전 정책에 대한 불신감을 줄여줘야 한다"며 "안전과 관련된 전담부서 및 전담 인력을 배치하고 협업을 통해 젠더 안전 관련 추진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엿다.

이를 위해 제시한 것이 대학가 및 원룸촌 밀집지역 우선 범죄예방설계(CEPTED) 사업 추진 및 순찰대 상시 배치, 다가구주택 불법개조 상시점검, 젠더 폭력에 대한 인식 개선 캠페인, 소규모 다가구주택 CCTV, 택배함 등 설치 지원, 여성안심주택인증제도 등이다.

최은정 충북지방경찰청 여성청소년과장은 "잠제된 범죄가 있음에도 드러나지 않는 것이 현실이어서 이것을 점차 오픈시켜나가는 제도가 필요하다"며 "현재 경찰에서 탄력 순찰 운영을 하고 있는데 참여율이 높지 않다. 순찰 신문고 어플을 통해 위험지역 순찰을 요청할 수 있다"고 알려줬다.

박현순 충북도 여성가족정책관은 "충북도와 경찰청이 협업해 반딧불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성안심귀가서비스, 여성안심택배서비스, 공중화장실 안심스크린 설치, 데이트폭력 예방 전문강사 양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경천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 처벌법 강화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1인 여성가구 생활 법률 지원단 조례제정 및 운영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