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가 지역화폐 발행 등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내놨다.

세종시는 건설 중인 도시로 광역시로 출범한지 7년이 지났지만 아직 상권 형성이 미흡해, 많은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4일 밝혔다.

행복청이 1년간 용역을 통해 분석한 결과 상가 공실과 영업 부진의 원인은 ▶너무 이른 상업용지 분양 ▶아파트 내 상가 과다 공급 ▶고분양가와 고임대료 ▶온라인쇼핑 확산 등으로 나타났다.

발행 시기는 내년 3월로 최초 발행액은 70억원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중 48억원은 출산축하금(46억원)과 공무원 복지포인트(2억원) 등으로 지급하고, 나머지 22억원은 일반시민이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지역화폐를 취급하는 가맹점은 음식·숙박업, 도·소매업, 학원, 주유소, 관내 제조업 등으로 한정하고, 지역자금의 역외유출 및 상품권 남용 등을 방지하기 위해 대규모 점포,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 사행성 오락업 등은 제외한다.

지역화폐 유형은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이자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인 시의 특성을 살려 카드형을 우선 발행하고, QR코드 결제시스템이 구축되는 대로 모바일형을 발행한다.

지역화폐의 이용을 위해 평상시에는 6%, 명절 때 등에는 10%를 할인하여 판매할 계획이며,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발행 및 유통 활성화 등에 관한 세부 사항을 마련하는 한편 9월말까지 지역화폐 발행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10월에는 명칭 공모를 진행한다.

내년 2월까지 운영대행사 선정, 가맹점 모집 및 계약, 운영 시스템 구축 등을 마치고, 3월부터 발행할 계획이다.

특히 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화폐 발행과 병행하여 다양한 소상공인 지원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경제산업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상권 활성화 추진 TF팀'을 구성하여 관계기관과 유기적으로 공조하고 상권 활성화 방안을 발굴하고, 소상공인지원담당을 신설하여 자생력 있는 소상공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각종 지원 정책을 추진한다.

또 이달 중으로 소상공인지원 세종센터를 개소하여 공주센터를 이용하던 관내 소상공인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맞춤형 컨설팅과 경영 지원 등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그동안 관내에 상점가로 지정된 지구가 없어 전통시장 지원(각종 이벤트, 홍보, 마케팅, 컨설팅 등)과 같은 사업 수행에 한계가 있는 점을 고려하여 상인회 등을 중심으로 상인조직을 설립하고 상점가를 지정하여 중소기업부의 상점가 활성화 공모 사업에 응모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밖에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해 내년도 시중은행 융자금 보증 지원을 올해보다 30억원이 늘어난 180억원으로 확대하고, 융자금 보증에 따른 이자 차액 지원도 1억원이 증액된 6억5천만원을 확보한다.

앞으로 시와 행복청, LH세종본부는 정부 및 공공기관, 기업 등을 적극 유치하여 소비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도록 하고, 국회 세종의사당, 법원 및 검찰청 등을 조속히 설치하도록 노력한다.

이춘희 시장은 "행복도시 상가 활성화 대책이 미흡하다는 여론이 있는 점을 잘 알고 있지만 지역상권 활성화라는 큰 목표를 위해 세종시, 행복청, LH 등의 관계기관이 공동으로 대책을 만들었다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며 "이번에 마련된 정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세종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