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희득 기자]당진시가 오는 22일부터 내달 2일까지를 주민참여 주간으로 선포하고 이달 23일과 24일 이틀 간 주민자치 정책 박람회를 개최한다.

전국에서 많은 자치단체와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이번 박람회는 당진형 주민자치를 비롯해 전국의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주민자치와 자치분권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23일 박람회 첫날 행사는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김순은 위원장이 문을 연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 당진시청 대강당에서 '자치분권과 지역균형 발전'을 주제로 특강에 나선다.

이어 같은 장소에서 오후 3시부터 한국지방자치학회 주관으로 '주민주권의 의미와 주민자치회 제도의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정책포럼이 열리며, 이에 앞서 당진시청 중회의실에서는 오후 2시부터 지역재단 지역순환경제센터가 주관해 '농촌형 주민자치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정책포럼을 진행한다.

24일 오전 10시에는 당진시청 대강당에서 도시재생협치포럼이 주관하는 정책포럼이 '주민자치와 도시재생 연계 방안'을 주제로 열린다.

또한 이날 오후 2시 당진시청 중회의실에서는 행정안전부 주민자치형공공서비스추진단이 주관하는 정책포럼이 개방형 읍면동장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열리며, 오후 3시에는 당진시청 대강당에서 공동체 세움이 정책포럼을 주관해 주민자치와 보건복지 분야의 연계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당진형 주민자치의 대표 우수사례로 자리매김한 읍면동 주민총회를 현장에서 직접 참관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2015년 이후 올해 6월까지 당진형 주민자치의 벤치마킹을 위해 전국에서 100곳이 넘는 기관과 단체가 당진을 찾아온 것을 감안해 시는 읍면동 주민총회를 현장에서 생생하게 접해볼 수 있도록 주민참여 주간에 박람회 개최를 결정했다.

시 관계자는 "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대한민국 주민자치 선도도시 당진의 위상과 우리 시민들의 열정을 보여줄 것"이라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주민은 참여로, 마을은 자치로, 도시는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공감대가 전국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자치 분야에서 전국단위 정책 박람회를 자치단체가 개최하는 사례는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를 포함해 당진시가 최초다.

행정안전부가 매년 개최하는 전국 주민자치박람회를 제외하고 자치단체에서는 포럼이나 토론회, 해당 지역단위 박람회 등 비교적 작은 규모의 행사만 열려 왔다.

키워드

#당진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