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책위 거센 항의·몸싸움에 상정조차 못해

청주시는 지난 12일 안건을 채택하지 않고 산회한 청주시 도시공원위원회의 구룡근린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1구역) 제안 수용 여부 결정을 위한 자문을 다시 추진하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보도자료를 내 "구룡근린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라며 "조속한 시일에 다시 자문을 추진해 내년 공원 일몰제 시행 이전 민간공원 조성사업을 안정적으로 진행하겠다"라고 밝혀 구룡공원 민간공원 조성 의지를 재확인했다. 전체 사유지 105만518㎡의 42.1%인 44만2천369.5㎡ 면적의 구룡공원 1구역은 지난달 26일 제안서 마감에서 컨소시엄(두진건설·리드산업개발·아리산업개발·대산산업개발)이 단독 제출했다.

시는 이 컨소시엄을 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도시공원위원회 자문을 거쳐 제안 수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었다.

◆시민대책위 회의장 무단 진입시도 '소동'

그러나 지난 12일 오후 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도시공원위원회 5차 회의는 구룡산살리기시민대책위원회가 회의 공개와 사업 백지화를 주장하며 회의장에 진입하면서 회의를 원활하게 진행하지 못했다.

6개 안건 중 ▶새싹어린이공원 조성계획 변경안 심의 ▶문암생태공원 동물놀이터 조성안 심의 ▶수곡어린이공원 조성계획 변경안 자문 ▶바람개비어린이공원 조성계획 변경안 자문 ▶홍골근린공원 조성계획 변경안 심의 등 5개 안건만 비공개 회의로 처리했다. 나머지 구룡공원 자문 건은 위원들이 1시간가량 비공개 회의를 한 끝에 안건을 상정하지 않고 산회했다.

도시공원위원장은 회의가 끝난 후 "구룡공원에 대해선 자문을 하지 않기로 했다. 반려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구룡공원 공모 조건에 시 정책 변경 시 민간공원조성사업을 취소 또는 변경할 수 있도록 명시했다"며 "새로 구성하는 거버넌스에서 최적의 대안을 끌어내면 행정절차를 멈출 수 있어 이번 도시공원위원회를 산회하고 시 일정에 맞춰 자문을 다시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재적위원 15명 중 11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 박완희(청주시의회의원) 위원은 "오늘 구룡공원 안건을 상정해야 할지 먼저 결정해야 한다. 구룡공원 건은 (2차) 도시공원 민·관 거버넌스를 진행한 후에 도시공원위원회에서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도시공원위원회는 결국 시민대책위의 거센 항의와 몸싸움, 박 위원의 안건 채택 시기상조 주장을 받아들이면서 구룡공원 건은 상정조차 하지 못했다.

도시공원위원회가 이날 구룡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 제안 수용 여부 결정을 위한 자문을 하지 않으면서 자동 실효가 1년도 남지 않은 구룡공원의 민간개발 추진은 일단 발목이 잡혔다.

◆도시공원위 여성 직원 배치, 충돌

이날 도시공원위원회 개최 전 구룡산 살리기 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회의 공개를 요구하며 회의실 무단 진입을 시도해 소동이 빚어졌다.

이에 시는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도시공원위원회 위원들이 회의장에 입장할 수 있도록 시민대책위원회에 회의실 진입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시민대책위들이 강제 진입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시민대책위와 청주시 청원경찰·여성 직원들 간의 충돌이 발생했다.

이와 관련 시민대책위는 "여성 직원들을 앞세워 회의실 진입을 막은 것은 여성 인권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반면 시는 "집회에 참여하는 시민대책위의 여성 시위자와 충돌 발생 시 남자 직원들이 대처할 경우 성추행 시비나 인권보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푸른도시사업본부 여성 직원들을 배치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성추행 시비 등 차단

시 관계자는 "서울경찰청이 최근 집회에 참여하는 여성 비율이 많아 성추행 시비 예방 등 인권보호 차원에서 이달 여성으로만 구성된 기동대를 창설하고 앞으로도 여성 기동대를 늘려나갈 방침"이라며 "우리 시도 이같은 이유로 여성 직원들을 배치해 성추행 시비 등을 차단하고자 했던 것"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에 따라 도시공원 민간개발을 반대하는 일부 시민사회단체의 요청으로 지난 9일 상임위원회·운영위원회 연석회의를 열어 지역 주요 현안에 거버넌스를 구성하기로 한 녹색청주협의회의 2차 도시공원 거버넌스 구성에 관심이 쏠린다.

하지만 시와 시민사회단체의 첨예한 대립 속에서 거버넌스 인적 구성이 원활할지도 미지수다. 2차 거버넌스 진행 후 도시공원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해야 한다는 시민사회단체와 이 거버넌스 전에 도시공원위원회의 자문을 다시 받으려는 시의 충돌은 여전히 남아 있는 상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