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물가변동 기준 '표준시장단가 지수' 공개
조달청, 물가변동 기준 '표준시장단가 지수' 공개
  • 이병인 기자
  • 승인 2019.07.18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조달청(청장 정무경)은 올해 하반기 시설공사의 물가변동으로 인한 계약금액 조정 시 적용 할 표준시장단가 지수 국토부, 해수부, 과기정통부가 발표한 '19년 하반기 공종별 표준시장단가를 물가변동에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각 시기별로 동일 품목 가격을 평균하여 수치화 한 값을 발표했다.

공종별로는 토목 2.62%, 건축 3.62%, 기계 0.41%, 정보통신 9.84%가 상승해, 상반기 대비 평균 4.1%*의 지수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시장단가 지수는 공사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약 17% 상당) '19년 조달청에서 실시설계 단가적정성 검토를 완료한 토목공사 2건과 건축공사 2건의 평균이 높기 때문에 물가변동 조정금액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항목이다.

조달청은 누리집을 통하여 수시 열람이 가능하도록 최근 5년간의 표준단가지수 등락률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각 발주기관 등이 물가변동 조정을 위해 개별적으로 산정해야 할 지수를 조달청이 선제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적용 기준의 오류를 예방하고, 효율적 업무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조달청은 매년 1조 원 이상의 물가변동으로 인한 계약금액 조정을 검토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표준시장단가 지수 상승에 따라 물가변동 검토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앞으로도 각 기관이 공통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기준 등을 적극 발굴해 정부혁신 차원에서 공유하고, 업무 효율을 높이겠다"면서 "개선할 사항이나 요구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조달청을 소통 창구로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