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철도대책위원들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민주당 철도대책위원들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가 조길형 충주시장이 적극 추진하고 있는 충북선 고속화철도 동충주역 신설 문제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 철도대책위원회(대책위)는 18일 충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토교통부가 이미 동충주역 신설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동충주역 신설 논란으로 자칫 충북선 고속화철도사업 자체가 지연될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또 "지금은 충주역을 중심으로 한 역세권 개발에 집중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날 대책위의 기자회견에는 민주당 소속 충주시의원 9명과 신계종 한국교통대 교수, 박일선 충북환경연대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충주시가 오랜 공을 들여가며 겨우 성사시켰던 중부내륙선철도는 2015년 완공할 계획이었지만 노선변경과 복선화 논쟁으로 소모전을 벌이면서 당초 완공 시점이 무려 6년이나 늦어졌다"며 "이런 선례가 있기 때문에 이번 동충주역 신설은 매우 염려스러운 부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동충주역 신설문제는 국토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과의 다양한 접촉을 통해 시민들과 함께 정책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동충주역 신설과 관련, 유치 찬성 유무를 묻는 질문에 "국책사업은 무조건 찬성한다고 해서 되는 일은 아니고 국토부가 사업 추진이 어렵다고 밝힌 만큼, 찬성·반대 입장을 밝히기는 현재로서 어렵다"고 즉답을 피했다.

조길형 시장의 '응징' 발언과 관련해서는 "시민을 상대로 한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시민 화합과 행복을 위해서 반대의견까지 결집시키는 게 시장의 몫"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충주역 신설에 대해 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은 적극적인 지지입장을 보여 동충주역 신설을 둘러싼 지역 정치권의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