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최근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동충주역 신설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대안이 제시돼 눈길을 끌었다.

더불어민주당 곽명환 충주시의회 의원은 23일 열린 충주시의회 임시회 사전발언을 통해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에서 기존의 예타안 노선을 유지한 채 동량역을 물류전용역으로 전환해 물류적치장 확보를 정부에 요구하면서 북부산업단지와 동량역 간 531호지방도를 국가지원 지방도사업 대상으로 포함시켜 조속히 4차선 직선도로로 확장해 줄 것을 충청북도에 건의하자"고 제시했다.

그는 "이 경우, 현재 동량대교가 건설 중에 있어 목행산단에서도 5분, 동충주산업단지에서도 8분 이내의 접근이 가능하게 돼 충주시가 제시한 동충주역 예정부지인 산척면 영덕리에서 동충주산업단지 구간의 연결효과와 크게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덧붙였다.

또 "신설예정인 100만 평 규모의 가칭(바이오산업단지)와의 연결성도 해결되고 동량역 인근의 화물물류터미널을 만들 경우 세 곳의 산업단지의 물류를 모두 해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충주시의 동충주역 신설 주장에 대한 문제점도 조목조목 지적했다.

그는 "충북도는 국가기간교통망계획(강호축)에 2015년 1월 29일부터 장래 수송수요를 유발할 수 있는 대규모 산업단지와 아파트단지, 관광단지조성사업이 누락됐는지 검토한 후 누락된 자료를 제출해 줄 것을 꾸준히 요구했지만 충주시는 지난 2월 26일에야 공문으로 동충주역의 신설을 주장했다"며 "시가 최소한 2017년 충북개발공사와 북부산업단지 MOU를 체결할 때라도 동충주역 신설을 정부와 충북도에 건의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난 2월 26일 충주시가 충북도에 보낸 공문에는 동충주역을 통해 봉양으로 연결되는 노선을 건의한데 이어 4월 16일 공문에는 동충주역에서 다시 방향을 틀어 삼탄역을 경유, 봉양으로 노선이 변경된 것으로 보아 얼마나 준비없이 급조된 정책이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충주시가 1억5천만 원의 예산을 들여 동충주역 관련 용역을 시행, 아직 용역 결과도 나오지도 않은 상황에서 구체적인 근거도 없이 동충주 신설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며 "이는 순서부터가 잘못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곽 의원은 "시는 중앙부처의 설득보다는 충주지역내의 시민홍보와 시민역량결집 등에 더 중점을 두고 있는 것 같아 아쉽다"며 "이같은 동충주역 신설 추진의 접근방식에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현재 계획에 따르면 (충북선고속철 사업이)2022년 착공에 2026년 준공으로 보고 있지만 동충주 노선 및 동충주역사 신설로 바뀌더라도 새로운 예타안으로 설계변경과 기본계획을 다시 수립하고 사업적정성 검토를 받으면 1~2년은 지연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더 이상 찬성과 반대의 이분법적이 논리로 이사업을 재단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충주시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