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희득 기자]서산시가 지속가능한 지역 먹거리체계를 확립하고 시민 먹거리보장 실현을 위한 '푸드플랜'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임종근 농식품유통과장은 2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푸드플랜 추진현황과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밝혔다.

푸드플랜은 생산, 가공, 유통, 소비, 안전, 영양, 복지, 환경 등 다양한 먹거리 이슈를 통합·관리하는 등 외부 조달 중심의 기존 먹거리 유통체계를 지역 내 순환 체계로 바꾸고자 하는 먹거리 종합 전략으로 시는 민선 7기 맹정호 서산시장의 대표 공약인 푸드플랜 구축을 '시정 10대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지난해 11월 150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푸드플랜 시민 설명회를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농식품부의 지원 지자체 선정 평가에서 A등급 지자체로 선정되어 푸드플랜 구축 연구 용역비, 교육 등에 8천만원의 정부 예산을 확보했고, 푸드플랜 관련 패키지 사업의 우선 지원도 약속 받았다.

이러한 정부 지원사업과의 연계로 당초 5월 착수 예정이었던 기본 계획 수립이 다소 늦어졌지만 용역 업체가 선정된 만큼, 추진에 더욱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시는 8월부터 6개월간 푸드플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지역먹거리 현황과 정책분석, 설명회와 공청회 등을 통한 시민의견 수렴, 민관 협치 기구 운영, 실무조직 구성 계획을 수립하고, 푸드플랜 실행의 실천조직으로 재단법인 설립과 푸드통합지원센터의 운영 타당성을 검토한다.

또한 자체 로컬푸드 인증제 도입을 통해 복지시설, 군부대, 기업 등의 식재료 납품에 지역 영세농 참여를 확대해 안정성 확보 등 시민 신뢰도를 높이고 조직화 교육도 추진해 올해 100명 육성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100만원이상 월급을 받는 로컬푸드 전속 출하농가 300호 육성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내년 건립을 목표로 생산자 직판장, 로컬푸드 레스토랑, 식문화교육관, 도농교류 공간 등이 포함된 로컬푸드 복합 문화센터 건립 예산 50억원 확보를 위해서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기존의 관 주도의 정책 추진이 아닌 시민·행정 내부 조직·관련단체 등과 소통·협업의 원칙에 입각해 의사결정을 위한 반민·반관 협치기구로 가칭 '서산시먹거리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등 계획 수립 단계부터 시민들과 함께해 시민 주도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먹거리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행정 내부 관련 부서 관계자들로 TF팀을 구성해 관련 조례 제정 등 정책연대도 이뤄 나갈 예정이다.

임종근 농식품유통과장은 "푸드플랜은 우리에게 새로운 정책이 아니라, 이미 로컬푸드, 학교급식, 식생활교육, 식품지원 등의 형태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타 지자체의 사례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각계 각 층의 시민들과 소통과 협업을 통해 지역 여건이 반영된 서산형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서산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