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민주당으로 책임 떠 넘기려한다는 비난 쏠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조길형 충주시장이 최근 논란이 되고있는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동충주역 신설 문제와 관련, "충북도와 더불어민주당이 추진을 반대하면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조 시장은 24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민주당과 충북도가 도와주지 않으면 이 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또 "충북도가 지난 5월 1일자로 시에 보낸 공문에서 '동충주역 신설을 정부에 건의할테니 충주시도 적극 나서 달라'고 요구했다"면서 "민간 협의체와 추진 중인 동충주역 유치운동은 도의 공문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시장은 "(자신은)경찰 출신이어서 위에서 하지 말라면 안한다"며 "도의 공문에 따라 (유치운동을)하는 것인데 이상한 현상들이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동충주역 유치운동은)도와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공문에 따라 하는 것이지만 집권당과 도가 이를 반대한다면 충북선철도 고속사업 추진에 지장이 없도록 깨끗이 승복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충북선철도 개량공사(고속화) 자체가 경제성이 없는데 동충주역 신설 구간만 사업타당성을 제시하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면서 "(집권당과 도의)반대 입장을 확인하면 중부내륙선철도 금가역 신설 등 대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시장은 "중부내륙선철도가 결정될 때도 최선의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합의도출을 위한 과정이 있었고 이는 소모적 논쟁이 아니다"며 "지금 정치권에서 벌어지는 것도 여야 정쟁이 아닌 찬반논의를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남부내륙선철도가 지나는 경남 고령, 합천, 의령, 거창 등도 역 신설과 관련해 주민들이 건립 주장을 하고있지만 왜 그런 시위를 하느냐고 비난하는 사람은 없다"며 "시민들이 건의하는 것은 민주적 절차로 당연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조 시장의 이같은 주장은 동충주역 신설 가능성이 크지 않은 상황에서 신설이 무산될 경우, 출구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명분쌓기용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자신이 가장 앞장서 동충주역 신설을 추진해 놓고 무산될 가능성이 커지자 충북도와 민주당으로 슬그머니 책임을 떠 넘기려한다는 비난이 쏠리고 있다.

한편 충주시는 동충주역 신설에 대한 타당성을 마련하기 위해 용역을 의뢰, 당초 지난달 말까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계속 늦어져 다음달께 결과가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