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유발효과 1조3천500억'… 민·관 결속 값진 결실

지난 6월 영동군은 한국수력원자력(주)과 양수발전소 건설 협약을 맺었다.
지난 6월 영동군은 한국수력원자력(주)과 양수발전소 건설 협약을 맺었다.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 영동군이 8천300억원 규모의 국책사업인 양수발전소 신규건설 후보지로 최종 선정돼 지역 최대 발전 동력원을 만들어냈다.

특히 지역의 45개 민간 사회단체를 주축으로 영동군 양수발전소 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군민들의 염원을 하나로 결집시켜 건설 순위 1위라는 값진 결실을 얻어 냈다.

양수발전소 유치는 지역 인프라 확충,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지역 최대 도약의 발판이 될 전망이다. / 편집자


◇양수발전소 유치, 군민 염원의 결실

지난 5월 양수발전소 유치 범군민 결의대회에 5천명이 넘는 많은 군민들이 참여해 유치 염원을 표명했다.
지난 5월 양수발전소 유치 범군민 결의대회에 5천명이 넘는 많은 군민들이 참여해 유치 염원을 표명했다.

한국수력원자력(주)은 8차 전력수급계획의 재생에너지 확대 등에 따른 신규 양수발전 2GW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2016년 7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환경적·기술적 검토를 거쳐 충북 영동군을 비롯해, 경기도 가평군, 강원도 홍천군 등 7개 지역을 발전소 건설이 가능한 예비후보지로 선정, 지난 5월말까지 신규 양수 건설 자율유치 공모를 실시 3곳의 최종 후보지를 확정했다.

영동군을 포함해 포천, 홍천, 봉화가 본격 유치 경쟁을 벌였다.

영동군은 지난 3월 말 관내 45개 주요 민간 사회단체를 주축으로 영동군 양수발전소 유치추진위원회(위원장 양무웅)를 구성하면서 본격 유치활동에 시동을 걸었다 .

주민의 수용성, 즉 군민의 유치의사가 양수발전소 선정에 결정적 기준이 되는 만큼 유치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사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며, 군민의 자율적인 유치 분위기 조성에 집중했다.

지난 4월 초 사업설명회 개최 이후, 6개반 18명으로 구성된 주민홍보 TF팀을 구성해 장날 등을 이용해 가두 캠페인을 벌였고 대상 마을 주민 선진지 견학 등을 실시하며 주민 이해를 높였다.

이어 5월 15일까지 약 40일동안 범군민 유치서명운동을 전개해, 목표인원인 3만명을 훌쩍 넘은 3만2천445명이 서명에 참여했다.

지난 5월 26일 열린 양수발전소 유치 범군민 결의대회에 5천명이 넘는 많은 군민들이 참여해 유치 염원을 표명했다.

여기에 영동군의회(의장 윤석진)도 재적의원 8명 전원이 양수발전소 유치에 찬성했으며, 충북도지사를 비롯한 세종, 충남, 대전 등 충청권시도지사협의회도 공동건의문을 채택하면서 힘을 보탰다.


◇양수발전소 최적지 '영동' 1순위 선정

지난 5월말 한수원에 유치 신청서를 제출한 영동군은 일찌감치 입지 최적지로 주목받았다.

사업 대상지인 상촌 고자리와 양강 산막리를 모두 합쳐 수몰 이주예정가구수가 18가구 정도로 예비후보지 중 가장 적어 최적의 입지 요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총 낙차거리가 453m로 타 지역보다 월등히 높아 전력생산 효율성이 매우 높고 저수용량 410만㎥, 상하부댐을 합친 유역면적 7.82㎢ 등 경쟁 후보지역보다 훨씬 적은 유역을 차지해 산림 환경 훼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개발여건도 장점으로 부각됐다.

수로터널 길이도 2.274Km로 비교적 짧아 건설비용이 적게 드는 등 경제성, 부지 적정성, 건설 적합성 등에서 많은 이점을 가졌다.

이외에도 영동군은 민주지산, 물한계곡, 도마령 등 천혜의 관광지와 인접해 있고, 영동읍내에서 10여분 거리로 접근성도 좋아 관광 자원화 할 수 있는 잠재력이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민 반발이나 절차상 문제점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이 결정적 요인이었다.

양수발전소 부지선정위원회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평가 기준은 크게 4개분야, 부지적정성(15%), 환경성(35%), 건설적합성(20%), 주민수용성(30%)로, 부지적정성~건설적합성까지는 예비 후보지 4개소가 대동소이했다.

그러나 최종 심사평가 결과 주민수용성 즉 주민 여론조사에서 영동군이 크게 앞섰다.

전문 여론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에서 지난 5월 말 10여일간 관내 500명을 표본으로 전화설문을 실시한 결과, 타 지자체(30%~ 50%)보다 월등히 앞선 70%를 상회하는 찬성률이 나왔다.

이러한 요인들은 인문사회, 환경, 기술 등 분야별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된 부지선정위원회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건설 순위 1위에 선정됐다.

이는 관내 45개 주요 기관·사회단체가 참여하는 유치추진위원회를 후보지역 4개 지자체중 제일 먼저 구성하고 가두캠페인, 유치 서명운동 전개, 결의대회 개최 등 민간 주도의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벌인 결과다.


◇양수발전소 어떻게 건설되나

박세복 군수가 지난 6월 한국수력원자력(주)과 양수발전소 건설 협약을 맺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세복 군수가 지난 6월 한국수력원자력(주)과 양수발전소 건설 협약을 맺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양수발전은 흐르는 물을 막아 전력을 생산하는 일반 수력발전소와 달리, 전력수요가 낮은 시간대에 하부댐의 물을 다시 상부댐으로 끌어올려, 전력수요가 높은 시간대나 전력수요 급증시 전력을 생산하는 친환경 발전방식이다.

다른 발전원보다 가동과 정비 시간이 짧아 안정적 전력수급이 가능하고,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설비용량 500MW 규모로 상촌면 고자리 일원이 상부지, 양강면 산막리 일원이 하부지로 건설된다.

예정규모는 총낙차거리 453m, 유효저수용량 410만㎥, 수로터널 2.274km이다.

양수발전소 건설은 사업준비단계 37개월, 건설준비단계 29개월, 건설단계 77개월 등 공사기간만 총 12년 정도가 소요되며, 총 8천300여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영동군은 지난 6월 14일 한국수력원자력(주)과 양수발전소 건설 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영동군과 한수원은 ▷인허가 협의 및 지역민원 해결을 위한 협의체 구성·운영 ▷이주단지 조성, 이주민 보상 및 정착 등 이주민 지원사업 ▷관광·레저산업 등 양수발전소 주변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정책 개발 및 기반사업 구축 등의 사항에 적극적으로 상호 협력·지원하게 된다.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 양수발전소와 주변지역이 조화롭게 지속 성장이 가능하도록 한수원은 건설사업관리를, 영동군은 필요한 행정적인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오는 8월부터 한수원 직원 6명이 상근해 건설준비단을 운영하며 내년 1월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2024년 5월 공사에 착수해 오는 2029년 완공할 계획이다.

발전소 건설로 인해 재산권에 침해를 입는 주민들에게는 최상의 지원과 보상책을 지원한다.

이주민들이 원할 경우, 인근에 현대화된 주민복지시설과 함께 자연경관이 어우러진 이주단지를 조성할 방침이다.


◇양수발전소 건설 지역경제 파급효과

영동군 주민들이 범군민 유치서명운동에 참여해 서명하고 있다.
영동군 주민들이 범군민 유치서명운동에 참여해 서명하고 있다.

발전소 공사비 8천300억원의 70% 정도인 6천억원 정도가 지역 건설업체 및 장비, 인력 등에 투입돼 인구유입과 일자리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막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수의 분석자료에 따르면 대규모 국책사업 유치로 1조3천500여억원에 달하는 생산유발효과와 6천780여명에 이르는 고용유발효과, 2천460여억원의 소득효과, 4천360여억원의 부가가치효과가 기대된다.

한수원은 총 사업기간이 10여년에 걸쳐 시행됨에 따라 향후 20~30%까지 사업비가 증액돼 1조원 이상 투입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발전소 건설사업 승인고시일부터 발전소 가동기간까지 지역인재 육성, 사회복지사업 지원 등 약 458억원의 지역지원사업이 추진돼, 발전소 주변 지역주민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된다.

영동군은 지역 특화자원과 관광 트랜드를 결합한 대한민국 최고의 힐링 관광지로 조성 중인 영동 레인보우 힐링관광지와 연계해 관광 활성화의 성공모델을 조성하며 일등 자치단체로 자리잡는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영동 양수발전소 건설 범군민 지원협의회'도 예정지 중 가장 먼저 구성했다.

박세복 군수는 "환경과 산림훼손은 최소화하고 자연은 최대한 보전하면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친환경 양수발전소를 건설하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시행청인 한수원과 사업 준비단계부터 상호 소통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양수발전소 건설 예정지 주변지역 맞춤형 개발을 통한 지역수요기반 상생발전 전략을 마련하고 도로, 상하수도, 공원, 생활체육시설 등 사회간접시설 확충의 절호의 기회를 지역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을 방침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