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영동군의회 의원은 결의문을 채택하고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강화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 영동군의회 제공
31일 영동군의회 의원은 결의문을 채택하고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강화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 영동군의회 제공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영동군의회(의장 윤석진)는 31일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을 규탄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영동군의회 의원은 결의문을 통해 "우호적 한일 관계는 물론, 세계 경제에도 악영향을 초래할 일본 정부의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재 수출규제 조치 및 그 외 수출규제강화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식민시대 강제징용 피해 배상에 관한 우리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해 피해자들에게 정당한 배상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과거 강제 징용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라고 규탄했다.

또 5만 영동군민과 더불어 모든 국민들은 향후 일본여행을 자제하고 일본에서 수입되는 상품 구매를 자제할 것을 결의했다.

영동군의회 의원들은 "일본 정부가 지난 7월 1일부터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제조에 필수적인 부품, 소재의 수출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한편, 포괄적 수출 우대 자격을 의미하는 화이트 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절차에도 착수하고 있는 것은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 원칙'이라는 합의를 이룬 G20정상회의 선언뿐만 아니라 WTO 협정 등에도 정면 배치되는 것으로 자유롭고 예측 가능한 경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온 국제사회의 공조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