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노 충북본부 '시·군 10만명 참가공문' 비난

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본부가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 관람객 시·군할당 강제동원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 김용수
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본부가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 관람객 시·군할당 강제동원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이하 전공노 충북본부)는 '2019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 관람객 시·군 할당 강제동원 계획을 철회하라고 충북도에 촉구했다.

전공노 충북본부는 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도는 지난달 9일 충주무예마스터십 성공적 개최를 위해 도민 관람 추진 계획을 수립해 26일까지 제출하라는 공문을 각 시·군에 발송했다"며 "2014년과 2017년 여러가지 행사가 있을때는 노·사 협력하에 원만히 협조했지만 이번에는 전혀 협의 없이 내려온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붙임자료 '관람 계획'을 보면 강제동원 계획이 세세하게 나와 있다"며 "전체 동원 목표가 10만명에 이르고 시·군별 1~2개 종목을 지정해 적게는 500명에서 많게는 1만9천명, 개최도시인 충주시는 4만4천명에 이르는 동원 계획을 수립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시·군 자체 계획 수립 시 선거법 저촉 여부를 필히 검토하라는 내용까지 나와 있는 등 무분별한 동원 계획을 넘어 시·군 공무원을 선거법 위반까지 내모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전공노 충북본부는 "이에 지난달 26일 도 행정국장과 면담을 했지만 이렇다 할 답변을 받은 것이 없다"며 "강제동원 계획과 시·군 공무원에게 내린 초법적 지시를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특히 추석을 앞둔 영농철 가장 바쁜 시기에 농가들의 시름에 대한 생각은 하지 않는 것 같다"며 "인원 강제동원으로 서류상 10만명이 참석해 성공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실질적으로는 실패한 행사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충주무예마스터십이 성공한 대회가 되길 진심으로 기대한다"며 "도는 대화의 장으로 나와 상생과 협력을 바탕으로 성공 개최를 이끌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안석영 충북도 행정국장은 이날 "무예마스터십 전체 목표 관람객을 10만명으로 정하고 시·군 규모와 종목별 특성 등을 고려해 지역별 목표치를 정해본 것"이라고 말했다.

또 "무예마스터십은 정부가 승인한 국제행사이고 입장료가 무료인만큼 주민들을 초청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