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대전시가 군사정권을 연상케 하는 언론통제 내부지침이 알려지면서 시대착오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시는 언론보도와 관련 대변인실이 마련한 언론대응 방안을 보면 미보고, 미통보 부정 기사가 보도될 경우 실.국장 홍보 책임제에 마이너스 30점 감점을 한다는 것.

또 베스트 부서와 개인 표창 선정에는 제외하는 등 '근평'에도 반영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는 것.

이는 올바른 행정을 통해 시민들에게 평가받기 보다 퇴행적이고 미봉적인 구태행정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시는 최근 왜곡 및 부정적 기사 등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언론 대응 방안을 마련해 행정부시장까지 결제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방안에는 지난 달 15일 허태정 대전시장, 정윤기 행정 부시장의 지시사항과 관련이 있음이 관련 문서에서 확인됐다.

따라서 이번에 마련된 언론 취재 대응방안은 언론 길들이기 내지 재갈 물리기로 볼 수 있어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시는 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언론의 공정 보도를 유도하고, 사실 왜곡 부정 기사에 해명 등 적극 대응을 주문했다.

대응 시 부서장 또는 실·국장이 언론 취재에 의도를 파악해 부정적인 취재에는 사실 관계 해명 또는 면밀한 검토 등의 정보를 제공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취재 후 언론 보도까지 지속적인 동향 관리에 나서도록 주문하고 있다.

무엇보다 미보고, 미통보 부정 기사가 언론에 보도될 경우 실·국장 홍보 책임제에 마이너스 30점 감점을 신설했다. 함께 베스트 부서와 개인 표창 선정 제외는 물론 '근평'에 반영하겠다는 계획도 담았다.

그러나 부정·비판 보도의 범위 등은 규정하고 있지 않아 자의적 판단이 가능해 '찍어내기' 오용의 여지가 많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부정 또는 비판 기사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취지이나 세부 내용에서 신분상 불이익을 주겠다는 것이어서 언론통제 소지도 많다는 지적이다.

시의 이런 방침은 군사 독재정권 시절이나 가능했던 일이어서 시대착오이고 주객이 전도됐다는 우려의 소리가 크다.

대전시 한 공무원은 "대변인실에서 작성한 언론 대응방안은 과거 공화당 시절에나 나올 법한 일"이라며 "이 문서를 공람한 상당수 공무원들은 어이 없어 하고있다"고 전했다.

키워드

#대전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