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영 충북 괴산군수는 5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관내 사회단체장 및 기업경영인 대표 등 10여 명과 함께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괴산군 제공
이차영 충북 괴산군수는 5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관내 사회단체장 및 기업경영인 대표 등 10여 명과 함께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괴산군 제공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일본의 이번 조치는 한국 사법부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대한 명백한 보복행위이다"

"이는 정경분리의 대원칙을 크게 훼손한 것으로, 대한민국에 대한 경제침략 행위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

이차영 충북 괴산군수가 관내 사회단체장 및 기업경영인 대표 등 10여 명과 함께 5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 군수의 이번 입장문 발표는 최근 아베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단행한 수출규제 및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를 강력히 규탄하고, 이에 대한 조속한 철회를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군수는 "2차 세계대전 전범국인 독일의 경우, 1970년 빌리브란트 총리가 유대인 희생비 앞에서 무릎 꿇고 사죄한 데 이어 국가 최고 지도자들의 지속적인 과거사 반성 노력으로 전 세계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다"고 강조한후 "일본은 과거에 저지른 온갖 만행에 대해 단 한 번도 진정한 사죄와 반성 없이 적반하장 격으로 세계 평화와 자유무역 질서를 해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군수는 "괴산군은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가 철회될 때까지 정부 및 충청북도와 연계해 대응해 나가겠다"며 "앞으로 피해기업을 적극 지원하는 등 군 차원에서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경제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지역 기업의 어려움을 파악하기 위한 피해신고센터 운영을 통해 세제 감면, 경영안전자금 확대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공기관 제품 구매 시 일본제품 사용을 배제하고, 국산품 사용 확대와 함께 필요 시 일본산(전범기업) 제품 불매 관련 조례 제정도 검토할 계획"이라며, "별도 대안이 마련될 때까지 군과 유관기관의 일본 국외연수, 출장 등을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이 군수는 "일본의 경제보복 행위와 반성 없는 결정에 대해 100년 전 충북 최초로 만세운동이 일어났던 괴산의 자부심과 항일민족정신을 바탕으로 나라의 위기를 다 함께 극복해 나가기 위한 각급 사회단체의 활동을 적극 지지하겠다"고 말한후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모두 힘을 합쳐 이번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군민 모두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