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강원 등 최대 200mm 이상 많은 비

5일 서울 동작구 기상청에서 열린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 현황 및 전망 브리핑에서 태풍 경로가 국가기상센터 종합 관제시스템 모니터에 표시되고 있다. / 연합뉴스
5일 서울 동작구 기상청에서 열린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 현황 및 전망 브리핑에서 태풍 경로가 국가기상센터 종합 관제시스템 모니터에 표시되고 있다. / 연합뉴스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가 6일 남부지방에 상륙해 한반도를 관통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충북, 충남, 강원 등 중부지역은 6일과 7일 이틀동안 강한 바람이 불고, 최대 200㎜ 이상 많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이 지나가면 폭염은 다소 수그러들지만 국지성 호우는 계속된다.

기상청은 5일 오전 11시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 현황과 전망' 기자회견을 열어 "6일 오후 제주도 동쪽해상을 지나 6일밤과 7일 새벽에 남해안(여수~통영) 부근으로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7일 오전 충청도, 오후에 강원 영동으로 이동해 밤에 동해안으로 빠져나갈 전망"이라고 말했다.

태풍 프란치스코는 이날 오전 9시 기준 일본 오사카 남쪽 약 470㎞ 부근 해상에서 시속 36㎞의 속도로 서북서진하고 있다. 태풍은 이날 밤과 6일 새벽 일본 규슈를 지나면서 1차적으로 약화되고 6일 밤에는 남해안에 상륙하면서 약화될 전망이다.

비는 6일 정오에서 오후 3시 사이 경남해안에서 시작해 제주도와 그 밖의 남부지방으로 확대 될 전망이다. 7일 자정부터 새벽 6시 사이에는 전국에 비가 내리겠다. 7일 오후에는 전국 대부분 지방에서 비가 그치겠다.

예상 강수량은 충북·강원 지역이 50~150㎜다. 경남 해안과 강원 영동 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곳은 200㎜ 이상 많은 곳이 될 전망이다. 서울과 경기도, 충남, 전라도, 북한 등은 10~60㎜ 비가 예상된다. 중부 서해안, 전라 서해안, 제주도, 울릉도, 독도는 5~40㎜ 비가 내리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6~7일 태풍의 경로에서 오른편에 위치하는 남해안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시속 90~108㎞(초속 25~30m)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다"며 "이밖에 내륙에서도 시속 54~72㎞(초속 15~20m)의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어 시설물 피해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태풍이 우리나라에 상륙한 이후 이동속도가 다소 느려질 경우 동쪽지방을 중심으로 강수 지속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며 "앞으로 발표되는 태풍정보와 기상정보를 참고해 피해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일 오후 3시 필리핀 마닐라 동북동쪽 약 1130㎞ 부근에서 발생한 제9호 태풍 '레끼마'는 오는 9일 일본 오키나와 서쪽 해상까지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9시 기준 레끼마는 시속 34㎞ 속도로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860㎞ 부근 해상을 지나고 있다.

기상청은 "북태평양 고기압의 확장 정도와 우리나라 주변 바람 방향에 따라 태풍진로가 유동적"이라며 "대만으로 태풍이 지나갈 가능성이 큰데 7일께 태풍경로를 제대로 예측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날씨 #태풍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