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정상 추진하라" vs "구역 해제만이 살길"
구역 해제 논의 맞서 재개발조합 연대집회 강경 대응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청주지역 곳곳에서 추진중인 재개발·재건축도시정비사업을 둘러싼 주민 간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청주 운천주공아파트재건축정상화추진위원회와 우암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은 5일 청주시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원도심활성화를 역행하는 재개발 구역 해제 추진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건물과 시설 노후화 등으로 주민 안전과 생활에 불편이 계속되고 있지만 일부 주민들이 반대한다는 이유로 시가 구역 해제를 하려고 한다"면서 "구역 해제를 유도한 시 공무원들을 처벌하고 구역 해제 시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시가 책임져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운천주공 주민들 "구역해제 결사 반대"

운천주공아파트는 지난해 12월 토지주 등 278명이 제출한 정비구역 해제 신청서에 따라 지난 4월 26일부터 6월 24일까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구역 해제 찬·반 투표가 진행됐다.

투표 결과 주민 926명 중 절반이 넘는 497명(53.7%)이 구역 해제를 찬성, 시의회 의견 청취와 청주시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있다.


◆우암1구역 연대집회 가세..오는 8일 대규모 집회

우암1구역은 토지주 등 1천19명 중 약 45%에 해당하는 458명이 정비구역 해제 신청서를 제출해 시의회 의견 청취까지 마쳤고 도시계획위 심의만 남겨두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비 사업 정상 추진을 원하는 조합원 등은 각각 집회를 열고 구역 해제 추진 철회를 요구하다 이날부터 연대 집회를 시작했다.

특히 이들은 오는 8일 시청 앞에서 재개발을 원하는 주민은 물론 현재 재개발이 추진 중인 조합 관계자 등이 참석하는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는 등 대응 수위를 높일 계획이다.


◆도시정비구역 해제 요구 '도미노'처럼 번지나

이와는 반대로 재개발·재건축 반대 주민들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운천주공아파트와 우암1구역에 이어 사직3구역재개발반대대책위원회가 지난달 31일 토지주 등 전체 646명의 조합원 중 약 26%인 170명의 해제 동의서를 받아 시에 제출했다.

이밖에 모충1구역과 사직4구역 역시 일부 주민들이 구역 해제 동의 신청서를 받아 시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지는 등 재개발 구역 내 주민 갈등이 갈수록 '도미노'처럼 확산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난 주 사직3구역 정비구역 해제 신청서가 접수됐고 유효성 등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라며 "모충1구역 등도 일부 주민들이 구역 해제 동의서를 받기 위해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재개발 등에 대해 주민 간 찬·반이 나뉘면서 시의 중재를 바라고 있지만 시가 어느 쪽 입장을 대변할 수도 없고 절차대로 진행되는 사안에 관여할 수도 없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도시정비구역 해제가 논의 중인 일부 구역의 주민들은 연대해 사업 정상 추진을 요구하는 반면 일부 구역의 경우 추가 해제 움직임을 보이면서 앞으로 찬반논란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