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일자리 착시 효과… 2분기부터 다시 악화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충북의 올해 상반기 고용 성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전체적으로 악화된 모습을 보이며 '일자리 최고' 타이틀을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


◆상반기 고용지표 하락세 지속

충북의 고용지표는 올해 초 안정된 모습을 보였으나 매달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다.

6일 충청지방통계청에 따르면 도내 1분기 취업자 수는 85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분기 대비 1만 7천명(2.1%) 증가했다. 고용률 역시 61.0%로 0.7%p 상승한 모습을 보였다.

비경제활동인구는 51만 4천명으로 지난해 같은 분기 대비 1만 1천명 줄어드는 등 대체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2분기 들어 충북의 고용지표는 반전 됐다. 여기에는 올해 초부터 매달 꾸준히 고용지표가 악화됐기 때문이다.

도내 2분기 취업자는 89만1천명으로 지난해 같은 분기 대비 6천명(0.6%) 감소했고 고용률도 63.7%로 1.1%p 줄었다.

실업자 역시 3만 4천명으로 1만명(40.9%) 증가했고 실업률 또한 4%에 근접한 3.7%를 기록하면서 악화된 고용 성적표를 내놨다.

특히 지난해에는 3월부터 가파른 고용률 증가가 나타난 반면 올해는 지속적으로 고용률이 하락하면서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무늬만 일자리'...정부 주도로 '반짝' 고용지표

이처럼 지속적으로 고용지표가 악화되는 원인으로는 근본적인 원인 해결을 등한시 한 채 노인 공공근로 확대를 비롯한 단기일자리 등 정부 정책에 따른 '고용 착시효과'만을 이뤄냈기 때문이다.

상반기 충북에서 발생한 고용을 연령·계층별로 분석하면 1분기 60세 이상의 취업자 수는 15만4천명이다. 이는 지난해 같은기간 13만3천명보다 2만1천명(16.1%)증가한 수치다.

반면 15세~29세 취업자는 12만7천명으로 지난해 13만명보다 3천명(1.9%)이 줄었다. 또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해야할 30세~59세의 취업자도 56만9천명으로 지난해 57만1천명보다 2천여명(0.3%) 줄었다.

올해 초 정부에서 노인들이 겪는 빈곤·고독·질병·무위 등을 덜어줄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을 대폭 확대됨에 따라 고용률이 증가한 셈이다.

하지만 재정을 투입해 급조한 이 일자리는 대부분 단기 아르바이트 수준으로 경제적 착시효과만을 불러일으키고 다시 재자리로 돌아오고 있다. 더구나 경제활동의 주축인 청년들의 고용률 하락도 심각한 수준이다.


◆"올해 고용지표 지속적 모니터링과 면밀한 분석 필요"

이에 따라 지역의 일자리 전문가들 사이에선 올해 고용지표의 악화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면밀한 분석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올해 고용악재가 일시적 또는 추세적인 현상인가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도소매 및 숙박음식업에 종사하는 자영업자 및 무급가족종사자에서 취업자 수 감소가 최근 고용지표 악화를 주도하고 있어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함창모 충북연구원 박사는 "올해 고용지표는 지난해 3월부터 나타난 '가파른 고용률 증가' 등의 특수한 기저효과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특히 실업률 증가 추세가 가파르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중 청년층의 실업률의 증가는 주의깊게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