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자두·체리 교잡품종… 항산화 성분 함유 주목

영동군 학산면 신간호씨가 빛깔 좋고 맛 좋은 바이오체리를 수확하고 있다. / 영동군 제공
영동군 학산면 신간호씨가 빛깔 좋고 맛 좋은 바이오체리를 수확하고 있다. / 영동군 제공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영동군에서 체리와 자두를 교잡한 바이오체리 출하가 한창이다.

청정 자연 환경 속에서 풍부한 일조량, 높은 일교차 등 생육환경이 좋은 영동군 학산면 신간호(65)씨의 농가에서 빛깔 좋고 맛 좋은 바이오체리를 수확하느라 손길이 분주하다.

바이오체리는 체리와 자두가 교잡된 과일품종으로 수확시기는 7월~8월경이며, 당도 13브릭스, 과중은 20~30g 정도이다.

자두의 달달함과 체리의 상큼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검은색에 가까워야 잘 익은 상태이고 단맛이 강하기 때문에 블랙자두라고 불리기도 한다.

몸을 이롭게 하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 있고 면역력 증가와 노화방지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한창 인기몰이중이다.

재배가 용이하고 저장성 등 시장경쟁력이 높아 신소득작물로 떠오르고 있다.

신간호 씨는 과일의 고장, 영동의 매력에 반해 영동에 터를 잡은 귀농인이다.

서울에서 의류 부속품 분야에서 사업을 하다 농촌으로 돌아와 주위 추천을 받아 3년전부터 이 바이오체리를 본격적으로 재배하기 시작했다.

농업 분야에선 초심자지만, 벤치마킹과 연구 등 끊임없는 노력으로 조금씩 전문가 반열에 올라서고 있다.

영동군은 운반기, 관리기 등 농기계 지원 보조사업으로 안정적인 농업 생산체계를 갖추도록 지원해 고품질 과일을 탄생시켰다.

아직은 정착과 홍보 단계라 직거래 등으로 소량 거래가 이뤄져 현재 1㎏ 7천원선에 출하되고 있으며 올해 3t 생산이 전망되고 있다.

신 씨는 이 바이오체리를 활용한 와인 제조도 연구중이다.

신간호 씨는 "영동의 청정 자연 속에서 생산되는 빛깔 좋고 맛 좋은 바이오체리가 영동을 홍보하는 것은 물론, 최고의 건강 먹거리를 자리잡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영동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