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홍성군이 산림 재해 예방과 도심 속 그린인프라 구축으로 녹색도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군은 지난 2017년 구항면에서 발생한 소나무 에이즈라고 불리는 소나무재선충병을 지난 2년간 재발방지에 성공하며 소나무재선충병 청정구역을 회복해 산림청장 모범 기관표창을 받았다.

또한 산불감시인력 77명(산불전문예방진화대 44, 산불감시원 33)을 선발해 오서산, 용봉산 및 산불취약지에 대한 집중 순찰을 실시했다.

충남도 산불임차헬기 1대를 군 산불헬기계류장에 배치해 골든타임(30분)을 확보하며 산불 대응 인프라를 구축했다.

군은 불법소각 근절문화 확산을 위해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을 300개 전체 마을주민 상대로 추진한 결과 172개 마을이 참여한 바 있다.

이러한 군의 노력으로 지난7월 산림청장으로부터 모범 표창 1명(은하면 백인마을 이장 최영선, 부상 20만원)과 우수 녹색마을 2개소(금마면 봉서마을 이장 박근식, 서부면 신촌마을 이장 맹창호)가 지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녹색마을 캠페인은 봄철 논·밭두렁·영농부산물의 무단 소각을 근절하기 위한 2014년 시행된 산림청 시범사업이다.

이 밖에도 관내 15개 기관으로 구성된 '홍성군 산불방지협의회'를 개최해 유관기관별 협업체계를 구축했고 우체국과 협력을 통해 우편집배원(53인)을 산불 신고 도우미로 위촉해 산림인접지와 산불취약지역에 대한 산불감시활동을 펼쳐 산불 발생 제로화를 달성했다.

군은 도시 속 녹색 인프라 구축애 올해에만 60억원을 투입한다.

우선 군은 은하초등학교 1천500㎡에 청소년들의 정서함양을 위한 학교숲 조성과 청로노인종합복지센터 750㎡에 사회 소외 계층 대상을 위한 나눔숲 조성, 6개 마을에 맞춤형 녹지공간 조성 등 자투리땅을 활용하여 녹지공간을 조성했다.

또한 역재방죽저수지와 연계한 친환경 생태공간안 역재방죽공원과 홍성읍 소향리 일원 배후 임야 대상지에 산림공원을 조성했으며 대단위 도시숲 조성의 효율적 배치를 위한 용역을 추진중이다.

또한 지역의 명품 가로수길 시범거리 사업을 홍주문화회관~홍주의사총 3km 구간 등 3개 시범노선(총 10.5km)을 선정해 5년간 추진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도심 더위 속 휴게공간 제공을 위한 공원 내 수경시설(바닥분수, 쿨링포그 시스템)을 조성했으며 남장골어린이 물놀이시설 조성사업도 추진중에 있다.

군 관계자는 "군민들의 삶에 스며들 수 있는 다양한 공원녹지 조성·관리로 그린인프라 구축을 확대 조성해 도시의 숨통을 틔워 녹색도시로서 앞장서 관광 자원으로서 시너지 역할도 기대할 수 있도록 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홍성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