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환경부 직접 방문해 주민 의견서 제출

금산군의회 의원들이 환경부를 찾아 부리면 폐기물처리장 설치사업 추진 시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는 설명을 하고 있다. / 금산군의회 제공
금산군의회 의원들이 환경부를 찾아 부리면 폐기물처리장 설치사업 추진 시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는 설명을 하고 있다. / 금산군의회 제공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금산군의회(의장 김종학)가 '부리면 폐기물처리장 설치사업 반대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금산군의회는 지난 12일 제261회 임시회를 열고 부리면 폐기물처리장 설치사업 무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김왕수 의원이 위원장을, 안기전 의원이 간사를 맡아 설치목적과 활동기간, 활동내용을 담은 추진계획서를 채택했다.

또한 이날 오후 환경부를 직접 방문해 부리면 폐기물처리장 설치사업 반대 요청 및 지역 주민 800여명의 의견서와 서명서를 제출했다.

요청서에는 군민들이 생산하는 농·축산물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는 내용이 담겼다. 사업장 시설에서 배출되는 다이옥신, 먼지, 매연 등 13종의 심각한 오염물질로 인해 군민들의 생활불편 및 건강, 배출되는 폐수로 인한 지하수 및 하천오염 등 환경오염에 대해 우려를 적시했다.

이어 의원들은 "지역민의 생계권을 유지하고 청정금산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환경부가 부리면 폐기물처리장 설치사업을 불허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종학 의장은 "인삼의 종주지로서 청정지역과 농업유산의 보존과 계승에 최우선적 가치를 지키고 있는 금산은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할 귀중한 우리의 자산"이라며 "더 이상 나쁜 환경으로 훼손되지 않도록 이 사안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단합해 이 사태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금산군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