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보건의료원은 군내 마을회관을 방무내 구강보건교육을 진행하며 치주질환 예방법을 설명하고 있다./청양군 제공
청양보건의료원은 군내 마을회관을 방무내 구강보건교육을 진행하며 치주질환 예방법을 설명하고 있다./청양군 제공

[중부매일 김준기 기자]청양군보건의료원이 치아가 부실한 지역주민과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마을을 순회하면서 올바른 잇솔질 등 구강보건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의료원 구강보건사업 담당자와 공중보건의들은 주 2~3회 군내 마을회관을 방문, 구강 2대 질환인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 예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현재 51개 마을 1천208명의 주민이 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건강수칙은 ▶매 식사 후 치아 닦기 ▶불소치약 이용 ▶단 음식 줄이기 ▶담배를 피우지 말기 ▶정기 치과 검진 등이다.

의료원은 의치를 사용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법을 설명하면서 전용칫솔, 의치 세정제, 전용보관함을 배부하는 등 구강건강을 돕고 있다.

김상경 원장은 "마을회관을 방문해 지속적으로 구강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장애인이나 취약계층,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가운데 의치용품이나 구강위생용품이 필요하신 사람은 보건의료원 건강증진센터 구강보건실(940-4531)을 방문해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키워드

#청양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