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칼럼] 홍양희 충북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장

대한민국의 수출을 선두에서 이끌어 온 반도체를 비롯한 IT산업은 글로벌 가치사슬 속에서 효율적 분업과 아웃소싱을 통하여 제품경쟁력을 강화해 왔다. 아닌 밤중에 홍두깨처럼 난데없는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는 자유무역시장 질서를 파괴하고 글로벌 가치사슬의 단절을 초래하여, 핵심 부품 및 소재에 대한 기술개발과 안정적 공급을 위한 국내 기업 간 협력이 중요한 가치로 대두되었다.

지난 7월 31일 국회에서 열린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협의체' 1차 회의에서 박용만 회장은 "소재·부품산업의 원천기술을 국내에서 개발하는 것만이 유일한 길은 아니고 유연하고 열린 자세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첨단기술을 단기간에 국산화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외의 원천기술을 구매하거나 원천기술 보유기업을 인수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외부의 혁신기술을 빠르게 흡수하고 응용기술과 제품을 공급하는 개방형 혁신 차원의 기술이전과 사업화의 중요성이 다시 논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충북도는 충북테크노파크와 함께 2006년부터 지역기술이전센터사업을 필두로 2008년부터는 기술거래촉진네트워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개방형 혁신을 중심으로 산학연 네트워크, 기술닥터제, 이노카페를 활성화하여 기업지원 정보를 확산하고 기업애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공공연구기관에서 개발된 기술이 민간부문으로 원활히 이전되고 사업화 될 수 있도록 기술사업화협의체, 테크페어, 기술탐색단, 기술교류회 운영을 전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본의 도발적 행위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출연연구소와 대학의 연구성과가 지역기업에 이전되고, 중소기업의 기술과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여 사업화로 발전할 수 있도록 새로운 지원프로그램을 모색하고 있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자료에 따르면 전국의 연구개발 건수는 2010년 이후 매년 4.5% 성장하였고, 그 중 전기전자, 기계금속이 전체 연구개발의 54.0%를 차지한다. 기업부설연구소는 올 6월말 4만856개로 2010년에 비해 약 두 배 가까이 확대되었다. 전국의 연구소 중 수도권에 64.7%가 집중되어 있고, 충북은 1천234개(3.0%)가 운영되고 있다. 중소기업에 턱없이 부족한 연구인력을 원활히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정책 강화와 함께, 연구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비와 시설 인프라 등 근무환경을 조성해 나아가야 하겠다.

홍양희 충북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장
홍양희 충북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장

때마침 연구개발 성과를 확산하고 사업화를 촉진하고자 기업과 연구 및 지원기관이 집적화된 오창과학산업단지와 충북대학교 일원이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되었다. 4차 산업혁명 등 미래산업 수요에 부합되도록 연구개발역량을 강화하고, 산업 구조간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스마트IT 부품·시스템을 중심으로 스마트전자부품, 스마트센서, 이동체통신시스템을 집중 육성한다는 것이 마스터플랜이다.

양 보다는 질적 연구, 추종적 벤치마킹에서 벗어나 창의적 사업기획 역량을 강화하여 중점기술 연구개발과 인력양성을 한다면 2024년까지 특구 내 연구소기업 60여개 설립과 400여 명의 일자리 창출, 충북 내 생산 1천412억원, 부가가치 897억원, 취업유발 2천522명 등의 목표를 뛰어넘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른 하늘에 날벼락 같은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가 야기한 한-일 갈등 구조가 우리에게는 오히려 기술혁신으로 더 높은 도약을 할 것이라는 전화위복의 불을 지폈다. 오랜 세월 일본의 기술과 제품에 의존해 온 산업구조에서 탈피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삼아 반도체산업을 포함한 자동차, 에너지 등 다양한 미래 신산업에서 더 이상 외부환경 변화에 휘둘리지 않는 강건한 산업생태계로의 전환을 위해 산학연관이 강력한 스크럼을 짜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