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농기계 순회수리교육 '호응'
괴산군, 농기계 순회수리교육 '호응'
  • 서인석 기자
  • 승인 2019.08.21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괴산군이 영세농가와 오지마을을 직접 찾아가 진행하는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이 농가의 큰 호응 속에 진행되고 있다.

지난 2월 불정면 영촌마을을 시작으로 한창 진행 중인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은 관내 152개 마을을 대상으로 98회에 걸쳐 실시되며, 오는 11월까지 계속된다.

군에 따르면 지난달까지 진행한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을 통해 경운기, 관리기, 이앙기, 예취기, 동력분무기 등 총 1천213대(89개 마을 실시)에 달하는 농기계가 수리됐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10%나 증가한 수치로, 매년 참여 농가가 꾸준히 늘면서 농기계 수리비용 절감은 물론 수리에 필요한 시간 절약에도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게 군의 분석이다.

괴산군은 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농기계 순회수리교육 기간 중 농기계 수리에 필요한 부속품 교체비용을 농가당 1회에 한해 5만원까지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특히, 현장에서 귀농·귀촌자, 초보농업인 또는 여성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농기계 보관 및 관리 요령과 간단한 운전조작방법 등 이론과 실습을 겸한 영농에 꼭 필요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불정면에 사는 A씨(65)는 "군에서 직접 마을까지 나와 농기계를 고쳐주고, 농기계 관리요령도 가르쳐줘 영농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촌의 고령화 및 경영비 상승 등으로 인해 농기계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남은 하반기에도 찾아가는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을 통해 농업인들의 어려움 해소와 편의 증진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