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민대책위원회 발족

지난 15일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소 주변 5월중 채취한 강수와 낙진 시료에서 방사성 요오드의 검출로 인해 대전지역 환경시민단체 16개가 모여 시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원자력연구소 안전망을 구축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원자력안전망 구축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17일 성명서를 내고 “지난해 4~5월 대덕연구단지 내 한국원자력연구소에서 연구용 원자로에서 방사능 물질인 삼중수소가 함유된 중수가 누출되 사건이 일어난지 불과 1년만에 이같은 사건이 다시 발생했다”며 “당시 원자력연구소 측은 환경에 무해한 미미한 양의 누출이라는 말만 되풀이하며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며 원자력 안전망을 구축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원자력연구소가 위치한 지역은 테크노 밸리의 산업단지와 주거단지가 근접한 지역으로 인구밀집지역에 시민감시 체계없이 관련 연구소 등 전문가 집단만이 관리하고 있다는 것을 용납할수 없다”며 “원자력에 대한 논제를 시민사회의 의제로 만들어 원자력에 관한 전반적 상황을 지역사회에 공개하고 협의 과정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현재 연구용 원자로 추가 증설계획이 있으나 지역사회와 협의한바 없어 지금이라도 연자력연구소는 지역주민, 시민과 함께하는 원자력 안정망 구축요청에 적극적으로 응해야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5일 대전지방방사능측정소에서 5월중 채취한 강수와 낙진시료에서 방사능 요오드가 검출되었으며 지난해에 4월에는 대덕연구단지 내 한국원자력연구소에서 방사능 물질인 삼중수소가 함유된 중수가 누출됐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