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21만 명 방문… 전년대비 31% 증가

[중부매일 이희득 기자]'서해안 대표 관광휴양도시' 태안의 해수욕장들이 관광객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지난주 일제히 막을 내렸다.

군에 따르면 지난 18일까지 관내 28개 해수욕장을 운영한 결과, 지난해보다 31.2%(52만 8천480명) 증가한 총 221만 7천350명의 관광객이 다녀갔다.

군은 관광객 증가 요인으로 만리포 해수욕장 조기·야간개장 및 한일관계 악화로 인한 국내 여행객 증가 등을 뽑았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6월 1일 조기개장한 만리포 해수욕장에는 55만 여 명이 몰렸으며, 야간 해수욕과 함께 다양한 버스커(디제잉 쇼)등을 즐길 수 있는 야간개장(오후10시까지)에도 5만여 명이 몰리는 등 큰 인기를 누렸다.

또한 갈음이 해수욕장에는 외국인 관광객 3천500여 명이 몰려 추후 외국인해수욕장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군은 앞으로 피서형태와 여행패턴 등의 트렌드가 다양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그에 따른 콘텐츠 개발에 힘쓰는 한편, 해수욕장의 쾌적한 이용 여건 조성을 위해 ▶바가지요금 개선 ▶젊은층을 위한 먹거리 개발 ▶해수욕장 편의시설 조성 ▶해수욕장 전담부서 신설·운영 ▶만리포해수욕장 '차없는거리' 조성 등을 적극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더불어 중장기적으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빅데이터로 관광객들의 숙박·소비성향, 경제효과 등을 모니터링해 '실사구시 맞춤형 관광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관광객들의 재방문율을 높일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스토리텔링과 연계한 조개잡이·서핑·반려견 등 테마가 있는 특화 해수욕장을 육성하고, 현재 28개인 해수욕장을 축소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육성 방안을 단계적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