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정성 검토를 통과해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시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발표 후 약 6개월에 걸친 한국개발연구원의 사업 계획 적정성 검토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한국개발연구원은 적정성 검토를 통해 사업의 적정 규모를 기본안은 7528억 원, 테미고개를 2차로 복선 터널을 할 경우 대안 사업비는 각각 7852억 원으로 제시했다.

기본안과 대안 모두 지난 8월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해 기본계획 승인 시 총사업비 증액의 근거로 활용될 전망이다.

기본안은 서대전육교 고심도 복선터널 도입에 따른 지하화 사업비 358억 원, 테미고개 급경사 조정(트램차선 U-type 시공)을 위한 절토 30억 원 등 예타 면제 통과 때보다 578억 원이 추가 반영됐다.

실시설계 시 검토하게 될 대안으로는 시가 그동안 지속적으로 요청한 테미고개 2차로 복선 터널화 사업비 324억 원이 반영됐다.

하지만 이번 한국개발연구원의 적정성 검토에서는 그동안 주요 쟁점이던 일반차도를 모두 포함한 8차로의 서대전육교 지하화는 반영되지 않았다.

심의를 통과한 트램 2차로 서대전육교 지하화 사업비는 한국개발연구원 검토 과정에서 저심도에서 고심도 건설 방식으로 변경돼 169억 원의 추가 반영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는 테미고개 지하화를 포함하고 있는 대안을 기본으로 추가로 필요한 사업내역을 기본계획에 담아 9월 중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기본계획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이어 11월~12월에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최종 승인이 이뤄지면 내년에 기본 및 실시설계를 발주해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시 박제화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그동안 대전시, 지역 정치권이 노력한 결과 필요한 사업비의 많은 부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서대전육교 일반차로 지하화에 필요한 169억 등 추가로 필요한 사업비는 기본계획 승인 단계에서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