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고속철 개통 대비 미래전략 시급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중부내륙권과 수도권 간 광역철도교통망 건설을 통해 지역발전에 획기적인 역할을 하게될 중부내륙선철도 이천∼문경 구간 철도건설사업이 오는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총사업비 2조2천421억 원을 투입해 이천~문경 간 93.2㎞ 규모의 단선철도로 건설하는 이 사업은 충북선과 경부선, 중앙선과의 연결로 철도의 효율성을 높이고 철도 통과지역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게 된다. 이에 따라 본보는 중부내륙선철도 개통에 대비한 충주시의 준비상황을 알아보고 타지역의 대책와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편집자

중부내륙선 철도 조감도 / 뉴시스
중부내륙선 철도 조감도 / 뉴시스

중부내륙선철도가 개통될 경우 전국 어디서나 최고의 접근성을 갖추게 될 충주시는 벌써부터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 그러나 이같은 기대감을 갖기 위해서는 고속철도 개통을 지역발전과 연계시키기 위한 철저한 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중부내륙선철도는 지난 2002년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2006년 여주~충주~문경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을 완료했지만 충주지역 정치권에서 노선 변경과 복선화 문제를 제기하면서 추진이 지연돼 예타 이후 무려 20여 년이나 걸려 겨우 완공을 앞두게 됐다.

여주∼충주 구간은 2021년, 충주∼문경 구간은 2023년까지 완공 계획이다.

계획부터 실행단계까지 우여곡절을 겪었던 터라 중부내륙선철도 개통에 대한 충주시민들의 기대감은 더욱 크다.

이 철도가 개통되면 수도권과 충주시는 불과 1시간대 이내의 접근성을 갖추게 된다.

수도권 관광객 유입에 따른 관광수요 증대가 기대된다.

이에 따라 충주시는 고속철 개통에 대비하기 위한 관광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가 됐다.

하지만 고속철도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충주시의 미래전략은 아직까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주시는 지역개발과 내에 7급과 9급 직원 각각 1명씩, 2명으로 철도TF팀을 설치해 놓고 있다.

그나마 9급 직원은 부서 서무를 겸하고 있어 나머지 1명의 직원이 철도업무를 전담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철도TF팀은 중부내륙선철도와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에 따른 행정지원이나 민원처리 정도의 단순업무를 맡고 있으며 고속철도시대에 대비한 주도적인 역할은 못하고 있다.

시는 지난 6월 충북연구원에 고속철도시대에 대비한 용역을 의뢰한 뒤, 거의 손을 놓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용역은 주로 사업 추진에 대한 명분을 만들기 위한 이론적 뒷받침에 불과하다"며 "그 보다는 사업추진을 위한 지자체의 적극적인 의지가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현재 충주지역에서 중부내륙선철도 개통과 관련해 벌어지고 있는 논의는 민간인들이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충주역을 중심으로 한 역세권 개발 등을 주장하는 정도다.

충주시가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을 놓고 동충주역 신설과 노선변경에 모든 역량을 쏟아붓는 사이, 정작 중요한 중부내륙선철도 개통에 따른 미래전략은 관심권 밖이다.중부내륙선철도 개통에 대비해 앙성역과 수안보역 등을 중심으로 한 관광 활성화 대책도 시급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고있다.

일부 대학 차원에서 고속철시대를 맞아 수도권 학생 유치를 위한 대책 등을 마련하고 있을 정도다.

이처럼 충주시의 안일한 자세에 대해 우려와 비난이 일고 있다.

특히 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무방비상태로 있다가 오히려 지역자금이 외부로 유출돼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민간전문가들을 참여시킨 범시민적 기구를 구성하는 등 시 차원의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