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근 의원 "첨단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해야"

김영근 청주시의원

민선7기 한범덕 시장 공약사업이면서 청주시가 주요 교통정책으로 추진하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에 청주시의회가 제동을 걸고 있다.

29일 열린 45회 청주시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복지교육위원회 김영근(더불어민주당·바선거구) 의원은 5분 자유발언에서 "준공영제가 교통복지서비스 제고, 경영환경 개선 등의 중요한 정책적 도구이지만, 버스 이용승객이 계속 줄어 수입금이 떨어지는 것을 그대로 방치하면 시가 재정능력으로 감당하기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라고 우려했다.

이어 "시민이 버스 이용 때 많은 지역을 우회해 장시간이 소요되는 버스 운영시스템으론 버스 이용률은 제한적이고 감소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준공영제 도입에 앞서 버스에 기반한 첨단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으로 버스 이용 활성화에 더 많은 역량을 기울일 것을 제안했다.

그는 "근본적인 버스교통 개혁 노력 없이 준공영제만 추진하면 시민의 교통복지서비스 개선 효과는 미미하고 시의 재정 부담만 가중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버스의 정시성과 신속성을 확보할 수 있게 주요 간선도로에 버스 전용차로를 설치해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간선급행버스 시스템 도입을 제안했다.

준공영제 도입 적절성에 대해서는 지난 26일 도시건설위원회가 시 관련부서와의 간담회에서도 나왔다.

도시건설위는 이날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성급히 추진하기보다 공영제와 혼합방식 등 다양한 방식을 열어 놓고 가능한 범위에서 추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성각(자유한국당·바선거구) 의원도 지난 2월 22일 40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의원 8명과 집행부 공무원들이 지난 1월 말 부산과 대구의 준공영제를 살펴보기 위해 출장을 다녀왔다. 두 곳 의회와 집행부가 이구동성으로 서둘러서 시행할 문제가 아니라는 답변을 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시가 준공영제 도입에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시의원들의 주장이 이어지고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된다.

키워드

#청주시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