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충남도 해외통상사무소가 부활을 위한 첫 문턱을 넘었다.

충남도의회 농업경제환경위원회는 지난 30일 경제통상실 소관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심사에서 '충남 해외통상사무소 설치 동의안'을 원안 가결했다.

해외통상사무소는 지난 2016년 12월 운영성과 미흡 등으로 폐쇄된 이후 도내 기업의 수출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베트남과 인도 등에 설치하는 방안이 추진됐다.

그러나 실효성 의문과 신중한 검토 등을 이유로 지난 제313회 임시회에서 한 차례 보류됐고 운영성과를 매년 도의회에 보고하도록 견제·감시 기능을 담은 새 동의안이 이날 승인됐다.

김득응 위원장(천안1) "해외사무소가 폐쇄된지 2년 반 정도가 지난 시점에서 다시 설치하는 것이 도내 기업의 해외 수출에 정말 도움이 될 지에 대한 신중한 판단이 필요했다"며 "일본 수출규제와 미중 무역분쟁의 장기화 등으로 도내 기업의 수출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이 가중되기에 신중한 논의를 거쳐 승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해외통상사무소 운영 성과를 보고받은 후 미흡할 시 운영비 삭감 등 견제와 감시 역할을 철저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충남도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