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분권과 균특회계 개편 따른 대응 전략 모색

금산군이 재정분권에 따른 대응 전략 모색을 위해 마을만들기와 도시재생 정책 워크숍을 열고 있다. / 금산군 제공
금산군이 재정분권에 따른 대응 전략 모색을 위해 마을만들기와 도시재생 정책 워크숍을 열고 있다. / 금산군 제공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금산군이 중앙정부의 균특회계 지방 이양을 앞두고 유사 사업 연계협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했다.

군은 지난달 29일 진산면 행복누리센터에서 '마을만들기 & 도시재생 정책워크숍'을 개최했다.

합동워크숍은 1박 2일간 진행됐다. 내년부터 중앙정부의 균특회계(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가 지방에 이양됨에 따라 금산군의 농촌지역개발 정책과 마을만들기, 도시재생 등 유사사업 간 연계 협력방안 및 제2기 농발계획(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수립 등 재정분권에 따른 대응 전략이 논의됐다.

마을공동체와 관련한 마을가꾸기팀, 농정유통팀, 도시재생팀 담당공무원과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 충남연구원과 금산군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전문가 등 30여명이 참석해 상생협력할 수 있는 행정 협업과 민관 협치에 대한 인식과 대응방안에 대해 고민했다.

워크숍에 참석한 문정우 군수는 "자치분권시대, 정부의 정책 변화에 따른 지역의 대응 전략은 협업행정과 민관협치에 답이 있다"며 "앞으로 부처별로 진행되어 온 마을만들기 유사사업의 연계 협력을 통해 예산 절감과 효율적 운영 방안을 모색해 나가자"고 말했다.

키워드

#금산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