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장관에 청주 소각장 주변 지역 건강영향조사 결과 나올 때까지

변재일 의원(왼쪽)이 2일 국회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게 청주지역 소각장 신ㆍ증설의 인허가 중단 요청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변재일 의원(왼쪽)이 2일 국회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게 청주지역 소각장 신ㆍ증설의 인허가 중단 요청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 청주 청원구)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직접 만나 청주시내 추진 중인 소각장 신ㆍ증설 사업의 인허가를 중단해줄 것을 건의했다.

청주시내 10개 소각장 중 1개가 일처리용량을 약 5배 증설하기 위해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고, 특히 3개 소각장이 추가로 신설 추진 중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신ㆍ증설이 완료될 경우 시설용량은 848톤이 더 증가하고, 청주가 처리해야할 소각용량은 현재 전국 소각용량의 18%에서 26%로 증가한다.

앞서 청주 북이면 주민들은 지난 4월 환경부에 소각시설 밀집에 따른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요청했다.

환경부는 청원전문위원회 검토를 거쳐 지난달 6일 환경보건위원회 의결 후 해당 청원을 수용해 건강영향조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변 의원은 이날 이번 건강영향조사 실시 배경으로 청주지역의 소각장 과밀 문제가 지적되고 있는 만큼 건강영향조사의 결과가 나올 때 까지 현재 추진 중인 소각장 신ㆍ증설 사업의 인허가를 중단해야 한다고 조 장관에게 요청했다.

변 의원은 "청주 지역의 소각장 과밀로 인한 인근 주민들의 건강과 생활환경 악화 우려로 이번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하는 만큼 소각장 신ㆍ증설되는 것을 가만히 보고만 있는 다면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해결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환경부와 청주시는 현재 청주시내에 추진되고 있는 소각장 신ㆍ증설 사업장의 인허가를 중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