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분위기에 따라 승패 영향 클 듯

한국당 3석에서 모두 승리하면 교섭단체 구성도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의회 의원 2명이 낙마하면서 내년 4·15총선과 함께 이들 지역구에서 보궐선거가 실시된다.

더불어민주당 임기중 전 의원(청주 10)이 지난 7월 24일 공직선거법 위반죄로 의회를 떠난 데 이어 자유한국당 박병진 의원(영동1)도 지난달 29일 뇌물 수수 혐의로 옷을 벗었다.

이로 인해 32석이었던 제11대 충북도의회 의석은 민주당 27석, 한국당 3석으로 줄었다.

총선 분위기로 아직 보궐선거가 수면위로 떠오르지 않고 있지만 지역 정가에서는 관심이 클 수밖에 없다.

특히 지난 2014년 조례를 통해 원내 교섭단체 최소 의원수를 5명으로 규정, 구성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한국당으로서는 이번 보권궐선거에서 2석을 모두 차지할 경우 원내교섭단체 구성요건을 충족하게 된다.

민주당으로서도 한국당이 교섭단체 구성에 성공할 경우 일부 주도권을 양보하는 경우의 수가 발생할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각 정당이 총선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지만 포기할 수 없는 이유다.

현재 관심이 모아지는 곳은 청주 10선거구로 아직까지 민주당에서는 출마후보군이 감지되지 않고 있다.

보궐선거를 치르는 원죄뿐만 아니라 청주10선거구인 우암, 내덕1·2, 율량사천동에 대한 변재일 의원의 장악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낙마한 임기중 전 의원은 청주시의원 4선과 충북도의원 등 내리 5선을 할 정도로 지역에서 입지가 탄탄했다.

지난 총선에서도 청주 10선거구의 선거는 임 전 의원이 주도했다는 후문이 있을 정도다.

현재 서강덕 전 청원구청장이 민주당 쪽 후보군으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을 뿐이다.

민주당의 분위기와 달리 한국당은 후보군이 넘쳐난다.

윤은희 전 충북도의원화 이유자 전 청주시의원의 출마설이 나오고 있다.

또 지역구가 다른 청주시의원 출신의 한 인사의 차출설도 거론되고 있다.

이 인사는 "현재의 지역구에 충실하는 것이 지역 유권자들에 대한 예의라고 본다"며 "그러나 당원으로서 당의 입장을 따라하기 때문에 (전략공천 등이 이뤄지면) 경우의 수에 따라 지역 유권자들에게 양해를 구하는 일이 선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 10선거구에 특히 관심이 모아지는 것은 총선과 맞물리면서 청원구 선거의 승패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 때문이다.

이로 인해 청주 10선거구는 도의원 1명을 선출하는 의미를 뛰어넘는다는 시각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