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6천788억 예상, 천안시는 4천169억에 가능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지하철을 타고 독립기념관에 가고 싶다"는 내용의 청원글이 올라와 있다. 청와대 홈페이지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사업에 대한 정부의 예측사업비가 천안시가 추정하는 사업비 보다 2천600억원 이상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천안시는 정부의 추정사업비가 과다하게 계상됐다는 입장이며,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사업 실현을 위해 논리를 세우고 정부를 설득한다는 계획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 이후 광복절 정부 기념식이 15년 만에 독립기념관에서 열리고, 문재인 대통령의 독립기념관 방문을 계기로 천안에서는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한 고등학생이 "지하철을 타고 독립기념관에 가고 싶습니다"는 제목으로 청와대 국민청원에 글을 올리면서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여론은 당분간 식지 않을 전망이다.

중부매일은 이 같은 지역의 분위기가 형성되기 앞서 이미 국토교통부가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한 사실을 확인했다. 용역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이 2018년 5월~2019년 4월까지 수행했다.

용역결과 경부선이 지나는 청수동에서 분선을 해 독립기념관까지 지하로 수도권전철을 연장(9.6km)하는 데에는 총 6천788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됐다. 총 사업비에는 차량구입비 326억원과 지하에 위치하게 되는 청수역과 독립기념관역 신설비용도 포함됐다.

용역결과는 충청남도와 천안시에 구두로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국토교통부는 용역결과를 공개하지는 않고 있다.

이 같은 결과를 접한 천안시는 자체분석을 통해 국토부의 6천788억원은 과도하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천안시가 근거로 하고 있는 자료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연구 용역'이다. 한국교통연구원 등이 2016년 12월~2017년 12월 수행한 이 연구용역에서 국토부가 분선구간으로 제시한 청수동에서 독립기념관의 철도 연장 소요예산은 2천634억원이다.

천안시는 여기에 지하에 위치하는 청수역과 독립기념관역 신설비용 830억원, 차량구입비 326억원, 예비비 379억원을 포함시킬 경우 4천169억원이 소요된다는 계산을 하고 있다.

천안시 관계자는 "수도권 전철 연장사업의 철도를 일반철도, 광역철도, 도시철도 중 무엇으로 보느냐에 따라 단가가 상이하다"면서 "청수동과 독립기념관 구간은 도시철도, 광역철도, 일반철도 노선에 다 포함돼 있는 것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국토부에서 수행한 용역이 정식으로 용역을 수행한 것으로 공식적인 자료이지만 타 자료를 개략 분석해 비교 검토해보면 너무 과다 계상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