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위·과기정통위 등…예결특위·예산정책처 등도 이전 대상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세종의사당에 상임위원회 17개 중 절반이 넘는 11개를 이전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5일 세종시에 따르면 민주당 국회 세종의사당 추진 특별위원회(이하 특위)는 이날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서 1차 회의를 열어 입지와 이전 규모 등을 논의했다.

최적 입지는 국무조정실 인근 세 후보지 가운데 B 부지(50만㎡)로, 이전 규모는 행정 비효율 해소를 위해 정부세종청사에 입주한 중앙행정기관 소관 상임위 11개로 합의했다.

이전이 추진되는 상임위는 교육위, 문체위, 농림해양위, 산자중기위, 보건복지위, 환노위, 국토위, 정무위, 기재위, 행안위, 과기정통위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도 이전 대상이다.

특히 국회 기관인 예산정책처, 입법조사처, 사무처 일부도 포함됐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사무처와 긴밀히 협의해 설계 공모를 진행하도록 했다.

특위는 오는 20일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심포지엄을 여는 한편 특위 위원들이 현장을 방문해 입지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민주당은 이번에 결정된 내용을 당론 삼아 국회 세종의사당을 이른 시일 내 설치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이해찬 특위 공동위원장(당 대표)은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는 대한민국 균형 발전과 자치분권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세종의사당 설치를 속도감 있게 이뤄내 세종시를 균형 발전 모범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국회 세종의사당은 효율적인 국정 운영과 국가 균형 발전을 이루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제"라며 "용역 결과 발표 이후 후속 조치가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정치권에서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국회 사무처는 지난달 13일 상임위 이전 여부 및 이전 기관 규모를 중심으로 5개의 국회 분원 설치 대안을 제시했다.

주택 특별공급, 사택과 게스트하우스 제공 등 종사자 정착 방안도 들어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