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경제 '실핏줄' 소상공인·중소기업 성장 지원"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올해 41년차 중소기업중앙회 충북지역본부는 지역 협동조합·자조조직 육성 및 기능 활성화시키고 도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경제적 지위 향상과 권익을 대변하는 민간경제 대표기관이다. 특히 노란우산공제 사업, 공제사업기금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9월 1일로 중소기업중앙회 충북지역본부장으로 부임한 조인희 본부장을 만나 충북본부의 주요 추진 사업 등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조인희 중소기업중앙회 충북지역본부장은
조인희 중소기업중앙회 충북지역본부장은 "충북도를 비록한 지자체 및 중소기업지원 유관기관 등과의 긴밀한 유대 및 소통을 통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성장·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충북본부 제공

▶올해 중기협동조합 조례가 충북에서 최초 발의 됐다. 그 배경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린다.

- 중소기업협동조합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공동구매, 공동생산, 공동판매 등 공동사업이라는 협업을 통해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조직된 비영리 성격의 법정 조직이다. 협동조합이 수행하는 공동사업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은 조합원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환원되며,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게 된다는 점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최적화된 모델이다.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서는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자치단체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을 위해 각 협동조합이 시행하는 사업에 대해 적극 협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이 법정 사항임에도 현재까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적 노력은 크게 확대되지 않고 있어 아쉬운 실정이다.

그 간 우리 지역본부에서는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지원 건의해 왔으나, 지자체에서는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을 지원할 수 있는 조례가 없다는 이유로, 매번 지원 문턱을 넘지 못하여 왔음. 이에 지방자치단체별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을 위한 조례'제정 및 시행이 시급히 필요함에 따라 추진하게 됐다. 초기에는 조례 제정 필요성에 대해 지자체와 의회에서 부정적 인식이 다소 있었으나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애로를 완화하고 무엇보다 협동조합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합한 모델로서 필요하다는 인식개선 및 사회적 공감대가 조기에 조성돼 최초로 조례가 제정됐다.

▶이번 조례제정을 시작으로 앞으로 추진 할 주요 역점 사업은 무엇인가.

- 이번에 발의된 조례에는 중소기업협동조합의 육성 및 지원을 통해 충북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제적지위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3년마다 중소기업협동조합 기본계획 수립, 경영·세무·노무 등 각종 경영지원, 전문인력 양성 등을 위한 교육훈련, 중소기업협동조합을 통한 판로확대 노력, 공동사업을 위한 예산지원, 지자체의 재산 또는 시설의 사용·수익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조례가 선언적으로 그치거나 무용지물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조례 내용에 대해 하나하나 세부적인 실행방안을 만들어 충북도의 시책에 녹아들어 가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따라 시행 1차년도인 2020년에는 일차적으로 5개 사업 카테코리(중소기업협동조합 마케팅·판로 지원, 중소기업협동조합 컨설팅 지원,중소기업협동조합 임직원 역량강화 교육, 중소기업리더스포럼 참가 지원 , 중소기업 경영정보 제공)로 분류해 협동조합을 육성·지원할 수 있도록 충북도에 사업계획서를 최근에 제출, 예산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중이다. 아울러 충북지역본부의 주요 역점사업으로 정책과제, 협동조합과제, 사업과제 3개 분야로 목표를 수립하고 현재 각 과제별로 진행하고 있다.

▶ 최근 한·일 양국 간의 관계악화로 도내 기업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지원방안은.

- 우리 경제가 미·중간 패권경쟁, 일본의 한국을 대상으로 보복성 수출규제 등으로 인한 대외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고 대내적으로도 급격한 최저임금인상, 주52시간 시행 등 불확실성 경제상황이 더욱 확대되고 있어 중소기업들이 큰 고충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한국 경제의 급소를 찌르는 듯한 일본의 규제는 어떻게 보면 피할 수도 있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중기중앙회는 학계, 연구기관들이 대기업 주도의 경제체제에서 벗어나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로 거듭나야만 세계경제에서 낙오되지 않고 경쟁할 수 있음을 주장해왔다.

정부가 한·일 관계 악화에 따른 중소기업의 피해완화를 위해 수천억, 수조원의 자금을 시장에 내놓는다고 해도 이는 미봉책에 불과하다. 지금이라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경제구조를 만들어야만 외부의 거친 압력과 부당한 제재에도 이겨내고 버틸 수 있다. 중기중앙회는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자생력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위해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수시로 청취하고 조사·연구를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해 이를 정책에 반영토록 정부에 적극 개진해 나아가겠다.

▶ 마지막으로 4년만에 돌아온 충북, 감회가 새로울 것 같다.

- 1989년 9월 중앙회 직원으로 입사한 이후 24년만인 2013년 1월 고향인 청주에 지역본부장으로 이미 한차례 근무한 바 있고 이번이 두 번째다. 개인적으로는 고향의 한 조직의 수장으로 두 번씩이나 근무하게 됨에 무한한 영광이다. 그러나 충북도가 그간 지역경제 활성화에 심혈을 기울여 왔음에도 여전히 우리나라 전체의 4%에 못미치고 연내 실현도 어려운 상황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마음이 무거웠다. 앞으로 충북도를 비롯한 지자체 및 중소기업지원 유관기관 등과의 긴밀한 유대 및 소통을 통해 충북 경제의 실핏줄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성장·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 마련하고 성장을 가로막는 불필요한 규제 개선에 노력하겠다.



◆ 조인희 본부장은?

- 조인희 본부장은 청주 출신으로 청주 신흥고, 충북대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1989년 중소기업중앙회에 입사했다. 이후 부천지부장, 노란우산공제사업단 실장, 경기북부지역본부장 등 역임해 중소기업과 지역협동조합 발전을 위해 앞장섰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